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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음악·공연·전시

9월 7일 화제의 전시

등록 2007-09-06 21:54

‘손가락 유화’로 담은 탄광촌 풍경
‘손가락 유화’로 담은 탄광촌 풍경
■ ‘손가락 유화’로 담은 탄광촌 풍경

갤러리현대(02-734-6111~3) ‘오치균※진달래와 사북의 겨울’. 26일까지. 우연히 들렀다 필이 꽂힌 탄광촌. 언덕배기에 시멘트 블록과 슬레이트로 급조한 회색 집들, 담과 지붕에는 빨강, 녹색 등 촌스러운 페인트칠이 이따금 칠해져 있다. 평면으로 된 곳이면 모두 꺼먼 탄가루가 덮이고 발자국이 난 곳으로써 겨우 사람이 사는 줄 알아볼 수 있는 곳. 발길이 스쳐간 계단식 골목이 불빛처럼 밝고, 어스름에 어쩌다 보이는 불빛과 외롭게 불 밝힌 가로등이 쓸쓸함을 발산한다.

붓 대신 손가락으로 유화물감을 발라온 작가는 사북 시리즈에서 더욱 거칠다. 덕지덕지한 페인트가 대상의 물성과 일치하고 그 위에 작가의 거친 숨소리가 녹아든 듯하다. 가까이 보면 구물구물한 물감덩이가 징그럽지만 조금 떨어지면 대상이 살아나면서 이야기를 한다. 진달래 시리즈와 함께 의도하지 않은 민중성이 보인다.


나뭇가지에 ‘팝콘’이 활짝
나뭇가지에 ‘팝콘’이 활짝
■ 나뭇가지에 ‘팝콘’이 활짝

구성연 사진전 ‘팝콘’. 16일까지. 갤러리쌈지(02-736-0088). 나뭇가지 끝에 팝콘을 하나하나 붙여 눈꽃이나 활짝 핀 매화를 연상시키는 작업을 하고 이를 촬영한 시리즈. 동양화 같은데 들여다보면 사진이고, 벗꽃, 매화나무 같은데 잘 들여다보면 가짜다. 배경이 매끈한 회색, 분홍, 파란색으로 광고사진 같다. 사실 같지만 사실이 아닌 광고의 세계를 패러디해 천민 자본주의를 조롱한다.



선과 색의 화가 오천룡 36년 한눈에
선과 색의 화가 오천룡 36년 한눈에
■ 선과 색의 화가 오천룡 36년 한눈에

‘재불화가 오천룡※컬렉터 4인 소장전’. 갤러리 엘엠(02-3443-7475)에서 15일까지. 서른에 파리에서 새롭게 화력을 시작한 작가의 36년 색과 선에 대한 고민이 녹아 있다. 구상화와 모노크롬을 거쳐 흑백 선으로 칸막이를 하고 채색을 해 색의 가치를 높이는 방식에 이른다. 30여년 동안 메세나 역할을 한 고교 동창 4명이 소장품을 내놨다. 전시작 89점마다 우정이 녹아 있다.


젊은 작가 9인이 포착한 ‘도시’
젊은 작가 9인이 포착한 ‘도시’
■ 젊은 작가 9인이 포착한 ‘도시’

‘도시의 힘’ 20일까지 진흥아트홀(02-2230-5170)에서. 30~40대 젊은 작가 9명이 크게 그린 도시 풍경들. 도시가 큰 만큼 작품도 대형이다. 멀리서 잡은 도시는 일종의 개미탑. 콘크리트 구조물의 집성에서 그 속에 담긴 인간의 욕망과 애환을 드러낸다. 거대한 아파트군, 텔레비전 안테나 같은 크레인, 은하계 같은 새벽도시, 달동네 등 우리가 사는 도시의 여러 표정에서 도시의 힘과 슬픔이 동시에 읽힌다.


먹으로 그린 잠자리, 거대한 ‘추상’
먹으로 그린 잠자리, 거대한 ‘추상’
■ 먹으로 그린 잠자리, 거대한 ‘추상’

남빛 개인전. 13일까지 송은갤러리(02-527-6298). 언뜻 보면 잠자리 탁본. 가까이 들여다보면 일일이 먹으로 그렸다. 여러 마리가 합해지면 ‘1’자 몸 굵은선과 기하문 날개선이 어울려 추상으로 변한다. 잠자리를 잡아 찢고 부스러뜨리며 놀던 어릴 적 기억에서 길어올린 생명과 폭력성의 대비. 나아가 날갯짓을 잃은 잠자리 박제에서 죽음 이후의 삶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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