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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음악·공연·전시

10월 19일 화제의 전시

등록 2007-10-18 19:52

분단의 고통 껴안은 ‘몸’
분단의 고통 껴안은 ‘몸’
■ 분단의 고통 껴안은 ‘몸’

‘2007 대표작가전-이반 “생태의 메아리~몸”’. 아르코미술관(02-7604-598) 11월20일까지. 분단의 고통을 몸으로 표현해 온 작가가 20년 만에 여는 개인전. 그의 캔버스는 벽과 가상 벽인 비무장 지대. 고삼호수, 도라산역 대형 벽화와 한라백두 수토 통합통혼제, 비무장지대 작업전 등이 결과물. 미완성 근현대사 주요 인물의 목탄 군상화(사진)도 걸렸다.


일본작가들 ‘소통’을 말하다
일본작가들 ‘소통’을 말하다
■ 일본작가들 ‘소통’을 말하다

‘일본 컨템퍼러리 아트전-디스컴퍼지션’. 성곡미술관(02-737-7650)에서 12월30일까지. 통신, 미디어가 진화하면서 사라지는 소통의 문제를 다룬다. 요절한 초현실주의적 성향의 데쓰야 이시다, 규격화한 로봇 인간을 그린 모모요 도리미쓰(사진), 자기의 뇌를 스캔해서 그림으로 옮긴 리카 사사키 등 젊은 일본 화가들의 최근 동향을 엿볼 수 있다.


김혜련의 붉고 검은 사과
김혜련의 붉고 검은 사과
■ 김혜련의 붉고 검은 사과

김혜련 개인전 ‘가을 사과’. 마이클슐츠 갤러리(02-512-6470)에서 11월20일까지. 어둠속에서 빨간 사과가 변색하며 썩어가는 과정을 그렸다. 독일 표현주의적인 느낌. 1년 10개월 동안 검은색에 매달리며 화려하면서도 모든 것을 포용하는 특성을 발견했다는 작가의 ‘검은색 탐닉’은 벨라스케스, 카라바조, 렘브란트에 닿아 있다.


사진일까 회화일까 조각일까
사진일까 회화일까 조각일까
■ 사진일까 회화일까 조각일까

‘피앤피 Ⅱ-하이브리드전’. 갤러리 잔다리(02-323-4155)에서 11월18일까지. 사진 위에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오려내고 붙여 조각을 만든다면 사진일까? 회화일까? 조각일까? 권정준·배준성·강영민(사진)·베른트 할프헤어·양연화·유타카 이나가와 등 경계선의 작가들의 사진-조각-설치 등 장르간의 혼용과 그 과정에서 탄생한 변종들. 장르 구분이 유효한지를 고민하게 한다.


모형과 영상으로 세운 ‘가상 도시’
모형과 영상으로 세운 ‘가상 도시’
■ 모형과 영상으로 세운 ‘가상 도시’

정정주의 ‘인사이드아웃’. 대안공간 풀(02-396-4805)에서 19일부터 11월7일까지. 개인주택-아파트 모형과 유리창 밖 소형 카메라가 끊임없이 움직이며 내부를 비추는 영상의 조합. 관객은 건물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지만 내부는 가상으로 체험한다. 하나를 파악하면 하나는 시야를 벗어나는 지각 체험. 또는 사공간이 폐쇄돼 있지만 실제로는 엿보기에 노출돼 있는 도시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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