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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음악·공연·전시

세트 대신 녹음실, 날숨까지 들리네

등록 2009-03-02 12:00

‘스페이스 공감’
‘스페이스 공감’
500회 ‘스페이스 공감’ 살아있는 소극장 공연
인디밴드, 음반 들고 찾아와 “출연하고 싶다”

‘그곳에 가면 진짜 음악이 있다!’

2004년 4월 도발적인 구호를 내걸고 닻을 올린 교육방송 음악 프로그램 <이비에스 스페이스 공감>(월~화 밤 12시5분)이 2일로 방송 500회를 맞는다. 1년 내내 주 5회 공연을 펼치고, 이를 녹화해 방송하는 형식은 상상할 수 없는 파격이었다. 출연진 또한 아이돌 가수 일색인 기존 음악 프로그램의 관성에서 벗어나 유명세는 덜해도 공연을 제대로 하는 음악인들로 채웠다. 살아 있는 음악에 목말라하던 시청자들은 곧 골수 팬이 됐다. 지난해 말 시작한 문화방송 <음악여행 라라라>(수 밤 12시35분)도 비주얼 대신 음악을 중심에 내세우는 흐름을 이어받았다. 음악 프로그램이 판에 박힌 틀을 깨고 한 단계 진화한 것이다.

■ 소극장 공연의 숨소리까지 안방으로 지난달 24일 저녁, 서울 도곡동 교육방송 사옥 1층 로비 한구석에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다. <…공감> 공연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다. 여느 공연처럼 입장권을 내고 들어가니 151석 규모의 아담한 소극장이 한눈에 들어온다. 공연장을 양 옆으로 길게 만든 탓에 맨 뒷자리에 앉아도 무대까지 거리가 5m 안팎에 불과하다. 이날 공연의 주인공은 래퍼 피타입. 밴드의 라이브 연주 위로 물 흐르듯 내뱉는 랩 한마디 한마디가 가슴을 파고든다. 랩 도중 숨 쉬는 소리까지 들려온다. 앙코르까지 1시간30분의 공연이 끝난 뒤 자리에서 일어나는 관객들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하다. 피타입 공연은 50분 분량으로 편집돼 4월 방송된다.

<…공감>은 기획 단계부터 방송보다 공연을 중심에 뒀다. 당시 경영진이 “고급 문화 콘텐츠를 시청자에게 직접 서비스하자”며 태스크포스를 꾸렸고, 그래서 나온 게 매일 공연하는 방식이었다. 사옥 강당을 공연장으로 개조했다. 관객은 누리집에서 신청을 받아 추첨으로 결정한다. 물론 공짜다. 요즘 평균 경쟁률은 10 대 1을 가뿐히 넘는다.

초기에는 재즈나 퓨전국악 팀을 주로 초대했다. 그러다 록, 포크, 일렉트로니카 등 다른 갈래로 넓혀 나갔다. 연주까지 라이브가 원칙이다 보니 아무래도 댄스 음악은 배제된다. 처음에는 인디 밴드에 출연을 요청하면 “우리가 왜 교육방송에 나가죠?”라는 물음이 되돌아왔단다. 하지만 이제는 인디 밴드들이 먼저 음반을 들고 와서 “출연하고 싶다”고 할 정도다. 그동안 출연한 음악인들이 무려 450개팀가량. 제이슨 므라즈 등 내한공연을 하러 왔다가 출연한 외국 음악인들도 60~70팀이나 된다. 출연진들은 모두 1200차례 이상 공연을 펼쳤다. 500회 방송에선 주요 공연들을 몇 가지 주제로 나눠 돌아본다.

■ 녹음실의 농밀한 사운드를 안방으로 지난달 11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문화방송 드림센터 녹음실. 평소 조용하던 이곳이 사람들로 북적인다. <…라라라>를 녹화하는 날이다.


녹음실 한가운데 기타를 둘러메고 앉은 이장혁이 노래를 시작하자 다들 숨을 죽인다. 스테디캠을 몸에 부착한 촬영기사가 이장혁에게 다가가 구석구석 렌즈로 훑는다. 노래를 마친 이장혁이 성에 안 찼는지 “한 번만 다시 갈게요”라고 요청한다. 관객이 없기에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가 없다. 최고의 결과물을 위해 그렇게 몇 번이고 재녹음·재촬영이 이어진다. 이날 녹화분은 2주 뒤인 25일 전파를 탔다.

‘음악여행 라라라’
‘음악여행 라라라’

지난해 11월 첫 방송을 한 <…라라라>의 기획 의도는 단순했다.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음악 콘텐츠를 전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별도의 세트를 제작하는 대신 택한 곳이 녹음실이었다. 비좁은 느낌이 있지만, 소리를 제대로 들려주기엔 최적의 장소였다. 그 결과 <…라라라>의 사운드는 음악 프로그램 가운데 최고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장혁과 함께 녹화를 한 밴드 검정치마의 조휴일은 “마치 음반을 녹음할 때처럼 미세한 소리까지 다 잡혀 더 긴장됐다”고 말했다.

출연진을 섭외할 때도 음악 자체가 최우선의 기준이 된다. 그러다 보니 음악성은 뛰어나지만 사람들에게 덜 알려진 음악인들이 출연하는 경우가 잦다. 실력파 싱어송라이터 이승열이 첫 출연자였다는 점부터 상징적이다. 인디계의 떠오르는 스타 장기하와 얼굴들, 포크 가수 손지연 등도 출연했다. 1999년에 데뷔한 이장혁이 난생처음 방송에 출연한 것도 <…라라라>이기에 가능했다. 제작진은 “우리가 좋은 음악인을 찾아내 알린다고 생각하니 책임감이 더 생긴다”며 “주류·비주류를 가리지 않고 더 많은 음악을 열심히 찾아 듣는다”고 말했다.

보는 방송에서 듣는 방송으로, 즐기는 방송에서 느끼는 방송으로. 비주얼과 엔터테인먼트의 극한으로 치닫던 음악 프로그램들이 하나둘씩 음악의 근원적인 속성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역류가 곧 진화인 셈이다.

글·사진 서정민 기자 westmin@hani.co.kr


백경석 ‘스페이스 공감’ 피디“비주류만 선호? 아니다 음악성 갖춘 스타 환영”

백경석 ‘스페이스 공감’ 피디
백경석 ‘스페이스 공감’ 피디
백경석 교육방송 피디는 <이비에스 스페이스 공감>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다. 다른 공동 연출자는 몇 차례씩 바뀌었어도 그는 늘 <…공감>을 지켜 왔다. 당연히 애정이 남다를 수밖에 없다.

“전자공학을 전공하던 대학 시절, 연극반 활동에 빠져들었어요. 그러다 방송 일을 하고 싶어졌고요. 피디가 된 뒤 드라마 제작만 4년 이상 했죠.”

드라마 제작에 한창 바쁠 즈음, 사내에서 음악 프로그램을 준비한다는 얘기가 들려왔다. 어릴 때부터 음악을 좋아했던 백 피디의 가슴이 뛰기 시작했다. 손을 번쩍 들어 자원했다.

“처음엔 매일 하는 공연의 질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어요. 공연에 강한 재즈, 크로스오버, 퓨전국악 쪽 음악인들은 수가 많지 않거든요. 그런데 다른 장르로 범위를 넓혀 들여다보니, 특히 인디 쪽에 좋은 음악인들이 너무 많은 거예요. 이제 출연진 걱정은 전혀 안해요.”

<…공감>에선 철저하게 음악인이 주인공이다. 공연에서 부를 노래를 출연자 스스로 고른다. 진행자도 따로 없다. 연출자는 최대한 개입을 자제한다. 대신 연출자는 테마가 있는 기획 공연을 준비하거나 무대에 오를 음악인을 발굴하는 데 집중한다. 백 피디는 틈나는 대로 홍대 앞 라이브 클럽으로 달려가고, 일주일에 적어도 15팀 이상의 음악을 챙겨 듣는다.

가능성 있는 신인을 발굴하기도 한다. <…공감>과 문화콘텐츠진흥원이 지난해부터 함께 진행하는 ‘헬로 루키’ 행사가 그것이다. 라이브 경연대회를 열고 매달 세 팀씩 골라 방송에 출연시킨다. 연말 결산대회도 열었는데, 국카스텐(대상), 한음파(특별상), 장기하와 얼굴들(인기상) 등이 수상했다.

<…공감>은 오는 4월 다섯 돌을 맞는다. 백 피디는 한 달 내내 축하 공연을 벌일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가 비주류만 선호하는 건 절대 아니에요. 대중성과 음악성을 겸비한 스타 음악인도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서태지가 우리 무대에서 어쿠스틱 반주에 맞춰 노래하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즐겁지 않나요? 문화적 다양성을 뒷받침하는 <…공감>이 최소 20년은 갔으면 좋겠어요.” 글·사진 서정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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