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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음악·공연·전시

음원값 오르는데 음악인 화난 까닭은

등록 2012-06-12 20:06수정 2012-06-25 16:30

서정민의 음악다방
말하자면, 이 글은 지난 9일치 <한겨레> 1면에 쓴 ‘음악파일 내려받기 내년부터 값 오른다’ 기사에 대한 ‘애프터서비스’쯤 되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8일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국음악실연자연합회·한국음원제작자협회 등 3개 음악신탁 단체의 온라인 음악 전송 사용료 징수규정을 최종 승인했다. 멜론 등 음원서비스업체들이 이 규정에 따라 상품을 내고 가격을 매기게 된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새 규정에 따르면, 매달 일정액을 내고 100곡 이상 내려받는 다운로드 묶음상품의 경우, 현행 곡당 60원에서 내년에는 105원으로, 2015년에는 150원으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언뜻 보면, 음악 생산자는 웃고 소비자는 울어야 할 판이다. 그러나 정작 음악 생산자들은 반발하고 있다. 왜일까?

국내에서 노래 한 곡 내려받는 값은 600원이다. 보통 노래 10여곡을 담은 시디(CD) 한 장이 1만원 조금 넘는 데 견줘 비싸다곤 할 수 없다. 외국에선 곡당 1천원 넘는 게 보통이다. 문제는 제값 내고 내려받는 사람이 열에 하나도 안 된다는 점이다. 음원서비스업체들이 내놓은 묶음상품을 이용하면 월 9900원에 150곡을 내려받을 수 있다. 곡당 단가가 60원까지 떨어지는 셈이다.

어쩌다 90%라는 어마어마한 할인율이 가능하게 된 걸까? 이는 2000년대 초·중반 불법 다운로드 시장 이용자들을 합법 유료 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고육책이었다. 음악 생산자의 희생에 기반을 둔 저가형 정액제 탓에 음원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했다. 2006년 3500여억원이었던 매출액이 지난해는 거의 7000억원에 이르렀다. 이제 음악시장의 80%가 온라인으로 넘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음악 생산자들이 더는 못 참겠다며 들고 일어섰다. 음반시장의 황금기라 불리던 1990년대 초중반에도 100만장 판매는 꿈의 기록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설령 100만명이 내려받는 히트곡이 나와도 가수·작곡가·제작사에게 돌아가는 돈이 3000만원밖에 안 된다. 3개 음악신탁 단체가 듣는 만큼 돈을 내는 종량제 도입을 뼈대로 한 징수규정 개정을 문화부에 요청한 것도 이런 현실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부는 정액제를 유지한 채 할인율만 약간 완화해주는 선으로 규정을 바꿔버렸다. “정액제를 폐지하면 고객들이 다시 불법 다운로드 시장으로 빠질 것”이라는 멜론 등의 주장을 받아들인 듯하다.

정액제를 유지하면 시장의 47%를 차지하는 1위 업체 멜론은 어떤 이익을 볼까? 업계 얘기를 들어보면, 워낙 저가인 탓에 멜론도 흑자 폭이 그리 크지 않다고 한다. 그러나 한 업계 관계자의 얘기는 의미심장하다. “멜론은 계열사인 에스케이티(SKT) 고객에게 요금을 절반으로 깎아주며 다른 통신사로 가지 않도록 붙잡는 노릇을 한다. 음원시장 규모는 1조원이 채 안 돼도 이동통신시장은 수십조원에 이른다.”

퓨전재즈 듀오 봄여름가을겨울은 음원 정액제에 반대하는 뜻으로 자신들의 음원 서비스 중지를 요청했다. 정원영·송홍섭·타카피 등 음악인 30여팀은 7월 13~15일 서울 합정동 프리즘홀에서 음원 정액제 반대 공연 ‘지금 해지합니다’를 펼친다. 음악은 이동전화가 나오기 훨씬 전부터 인류를 행복하게 만들어준 소중한 자산이다. ‘땡처리’ 수준으로 곤두박질쳐 이동통신 마케팅 수단으로 흩뿌려지는 그런 존재가 아니다. 소비자들이 눈앞의 가격보다 전체 판을 보았으면 좋겠다.

서정민 문화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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