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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음악·공연·전시

‘두산 아트랩’ 올해도 부화 성공!

등록 2016-03-02 19:54수정 2016-03-02 19:54

연극 <엘리스를 찾아서>. 사진 두산아트센터 제공
연극 <엘리스를 찾아서>. 사진 두산아트센터 제공
신진예술가들의 요람 역할
5편 제작비·발표장소 지원
요람, 그것은 요람이라는 말이 적당하다. 신진 공연예술가들에게 공연장을 열어주고, 넉넉하지 않지만 제작비의 일부도 지원하는 ‘두산 아트랩’ 이야기다. 두산아트센터는 올해도 서울 종로5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 극장에서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두산 쪽은 지난 2010년부터 아트랩이라는 이름으로 40살 이하의 신진 공연예술가들에게 발표장소와 무대장비(조명 등), 연습실, 제작비 등을 지원해 왔다. 넉넉한 지원은 아니지만, 이자람 이경성 양손프로젝트 등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이름을 알렸다.

올해 아트랩 공연은 예년과 비슷하게 목·금·토요일 3일씩 다섯 차례의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이승희가 소리를 하고 이향하가 북채를 잡은 창작 판소리 <여보세요>(2.18~20)와 연극 <엘리스를 찾아서>(연출 황이선, 2.25~27)는 이미 관객들의 좋은 반응 속에서 공연을 마쳤다. 특히 판소리 <여보세요>는 대학을 휴학하고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잇는 여대생이 고시원에 살면서 느끼는 일상을 섬세하게 포착해냈다. 소설가 김애란의 단편 소설 <노크하지 않는 집>을 원작으로 삼았는데, 요즘 20대 청년들이 겪는 출구없음이 솔직하면서 곡진하게 그려진다. 어설프게 위로하려 하지 않는 마지막 대목에서 울컥하는 관객도 있었다. 연극 <엘리스를 찾아서>는 재개발 열풍으로 폐허가 된 마을에 남아있는 세 사람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집을 잃은 사람과 집을 얻은 사람(아파트 입주자)의 삶이 교차한다.

앞으로 무대에 올려질 다원예술 <디지털 네이션>(3.3~5)은 정동욱이 연출과 미술을 담당했는데, 디지털 기술에 익숙한 세대와 그렇지 않은 세대의 소통 문제에 집중했다. 디지털 기술이 사람들의 생각을 어떻게 바꾸는지 묻는다고 한다.

신유청 연출의 연극 <소리의 위력>(3.10~12)은 라디오 드라마라는 매체를 통해 소리가 갖는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1960년대 한 라디오 드라마의 녹음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충돌과 갈등을 다뤘다. 마지막 다원예술 무대인 <몸으로 거론한다는 것>(3.17~19, 연출·미술 장현준)은 소리와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경험과 감각의 문제에 질문을 던진다.

이들 공연은 모두 무료로 선착순 마감이며, 공연시간은 시범작인 만큼 1시간 남짓으로 짧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더 다듬어 본공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 (02)708-5001.

안창현 기자 blu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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