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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겐 보이고 누구에겐 가려진 전쟁의 진실

등록 2016-08-05 11:39수정 2016-08-12 15:55

로이터사진전 이 한장면
2005년 10월15일 이라크 바쿠바 근처에서 한 이라크 남성이 자동차에 폭발물을 싣고 있다는 혐의로 체포돼 눈이 가려진 채 차 안에 있다. 차량 밖에 미군 병사가 서 있다. 이날은 사담 후세인 정권 몰락 이후 이라크 새 헌법에 대한 국민투표가 실시된 날이다. <로이터>의 호르헤 실바 촬영. 로이터사진전사무국
2005년 10월15일 이라크 바쿠바 근처에서 한 이라크 남성이 자동차에 폭발물을 싣고 있다는 혐의로 체포돼 눈이 가려진 채 차 안에 있다. 차량 밖에 미군 병사가 서 있다. 이날은 사담 후세인 정권 몰락 이후 이라크 새 헌법에 대한 국민투표가 실시된 날이다. <로이터>의 호르헤 실바 촬영. 로이터사진전사무국
렌즈를 통해 현실을 한 번 걸러낸 것을 사진이라 하고 예술이라 한다. 사진가는 사진으로 말하는 사람이다. 기록이라는 측면에서 겸손하게 세상을 찍는다 할지라도 사진에는 사진가의 주관과 해석이 깃들기 마련이다. 따라서 사진은 아무나 찍을 수 있지만 누구나 다 사진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뉴스 현장에서 또다시 뉴스를 찾아내는 것이 사진기자의 몫이다. 그가 잡아낸 것을 우리는 사건의 핵심이나 본질이라 하고 더 나아가 진실이라고 부른다.

여기 두 사람이 있다. 이 사진이 전하는 일차 뉴스는 ‘미군에 체포된 이라크인’이라는 것이다. 한 사람은 헬멧에 방탄조끼를 입고 서 있는 미군이고 다른 한 사람은 손이 뒤로 묶이고 눈이 가려진 이라크인이다. 사진기자는 빨간색 자동차 문틀로 두 사람을 갈라놓고 대비해 보여준다. 그렇지만 둘은 각기 안과 밖을 지향하면서도 동시에 하늘을 쳐다보고 있다. 다만 한 사람은 볼 수 있고 한 사람은 볼 수 없다는 것이 다르다.

이 사진에서 눈길을 거둘 수 없었던 것은 사진기자의 외침이 사진 속에서 들려왔기 때문이다. 첨단장비로 완전무장한 미군과 무방비 상태로 가슴을 풀어헤친 이라크인의 현실이 대비되면서 전쟁의 무모함과 강대국의 횡포를 일목요연하게 말하고 있다. 이 사진은 전쟁의 이면과 진실을 보여주고 있다. 세상의 모든 전쟁 사진은 반전 사진이라고 누가 말했던가.

  이규상 눈빛출판사 대표
이규상 눈빛출판사 대표
세계 사진의 역사는 광장에서 벗어나 밀실을 지향해왔다. 역사적 사건 현장보다는 역사의 질곡에 휘말린 개인의 절망과 비애에 초점을 맞춰온 것이다. 로이터사진전에서는 사진이 어떻게 그러한 궤적을 밟아왔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세계 사진사가 압축된 전시장을 돌고 돌아 출구를 빠져나오니 그 끝 광장에 아직 세월호와 사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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