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베이징은 풍부한 역사와 문화 유산을 가진 중국의 수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중국인들에게 베이징은 올림픽의 영원한 상징으로 – 하계와 동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세계 최초의 도시입니다. 그것은 올림픽 정신의 보존뿐만 아니라 올림픽 꿈의 실현을 의미합니다.
쉬신은 18세 때인 1997년 베이징외국어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베이징에 처음 왔습니다.
그는 "특히 나처럼 어학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있어 베이징은 기회가 매우 많다는 게 첫인상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그의 전공은 스웨덴어였습니다. 2008년 올림픽 유치에 성공해 온 도시가 황홀경에 빠져있던 2001년 여름, 쉬 씨는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98개국과 지역에서 온 총 7만4615명의 자원봉사자들이 2008년 올림픽 조직에 도움을 주었는데 여기에는 올림픽 선수촌에서 스웨덴 팀의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 쉬 씨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는 올림픽 기간 동안 여러 대회를 관람했고 유명한 운동선수들을 만났으며 故 코비 브라이언트와 사진까지 찍었습니다.
그 시절은 바빴지만 그 때의 그 경험을 이야기하면 쉬 씨는 항상 환한 미소를 짓습니다. 2008년 올림픽이 끝난 후, 그는 다른 목적으로 경기장을 여러 번 방문했는데 최근에는 콘서트때문에 농구 경기를 개최했던 우커송 아레나에 갔었습니다.
그는 또한 대중교통망이 확충되고 도시가 청결해지는 베이징의 발전상도 목격했습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쉬 씨는 두 번째로 올림픽 자원봉사자로 지원했습니다. 그는 "베이징이 몇 년 사이에 두 개의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고, 또 그 덕에 나는 두 개의 올림픽에서 자원봉사자가 된 행운을 누렸다"고 말했습니다.
2022년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은 각각 27,000명과 12,000명의 자원봉사자가 있는데 이들은 무려 100만 명 이상의 후보자들 중에서 선발되었습니다.
쉬 씨는 자원봉사팀에서 많은 젊은 얼굴들을 보았습니다. 그는 "나는 2008년의 나를 보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차로 베이징의 도로를 달리면서 그는 2008년 올림픽 도로의 일부 표지판이 여전히 보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는 한편, 다른 일부 구간에서는 2022년 특별 차선을 위한 표지판이 이미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는 "지난 14년간 우리 중국의 통신 기술은 매우 빠르게 발전해 의사소통이 훨씬 더 쉬워졌다. 중국은 주요 행사를 유치한 경험이 더 많아졌기 때문에 이번에는 자원봉사자들의 서비스 또한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쉬신이 동계스포츠 용어를 배우느라 바쁜 사이 리지우린은 아이스리본으로 불리는 국가대표 스피드스케이팅 오벌에서 시험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리는 그 곳 건설의 수석 엔지니어였습니다.
2003년에 ‘새둥지’에서 엔지니어가 되었을 때, 그는 35세였습니다.
80,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경기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강철 구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베이징 국립 경기장 건축은 중국 건설산업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다양한 혁신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그 중 많은 것들은 이후 몇 년간 업그레이드되어 국가 스피드 스케이팅 오벌에 적용됐다"고 말했습니다.
2008년 올림픽 이후 6개의 경기장은 비용 절감을 위해 2022년 동계올림픽을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이스리본은 2022년 동계올림픽을 위해 처음부터 다시 지어진 유일한 아이스 스포츠 경기장입니다.
베이징 2022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저탄소 경기를 개최하기로 약속했고 그래서 리와 그의 팀은 철강 사용을 줄이기 위해 일련의 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했습니다. 아이스리본은 12,000 평방미터의 얼음 표면적을 가지고 있어 아시아에서 가장 넓은 풀 아이스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이산화탄소 냉매가 제빙용으로 도입됐는데, 이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더욱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가장 친환경적인 천연냉매입니다.
리의 팀에서는 그처럼 관련된 사람들 중 약 3분의 1이 하계와 동계 올림픽을 위해 건설업에 종사했습니다.
그는 "올림픽 경기장은 특정한 시대에 국가의 힘을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새둥지는 웅장함으로 방문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고 새로운 아이스리본은 개발에 새로운 특징인 지속 가능성을 반영했다."
그는 "두 건물 건설에 참여하게 되어 큰 영광이다"라고 웃으며 덧붙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스케이트 선수 유용준은 다음 주에 올림픽 경기가 시작되면 아이스리본에 출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월드컵 금메달리스트는 베이징이 2008년 하계올림픽 유치전에서 이겼을 때인 2001년에 쇼트트랙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그 당시 사람들의 축하를 아직도 잘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올림픽이 선수들에게 가장 중요한 무대라는 것을 알았고 언젠가는 그곳에 출전하는 것을 꿈꿔 왔다."
그 다음 몇 해 동안, 그는 불꽃으로 그려진 거대한 발자국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스포츠 갈라쇼를 공개하기 위해 여름 밤하늘을 밝힐 때까지 2008년 올림픽 게임의 준비를 지켜봤습니다.
2008년 올림픽은 일반인들의 스포츠에 대한 열정을 촉발했습니다.
다음 해인 2009년에 유용준은 중국 쇼트트랙 국가 대표팀으로 선발되었습니다. 그는 2010/2011 시즌 퀘벡 월드컵 1000m에서 준우승을 차지했고, 2011/2012년 상하이 월드컵, 나고야 월드컵에서 동료들과 함께 5000m 계주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올바른 방향으로 잘 나아가고 있는 것처럼 보였을 때 그는 부상으로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그는 2014년 소치 올림픽에 불참하고 은퇴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올림픽의 꿈은 죽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 2년을 배운 후, 그는 동계 스포츠를 홍보하기 위해 중국 남부 윈난성으로 이주하여 지방 쇼트트랙 팀을 꾸렸습니다. 유 감독은 베이징으로 돌아와 2018년 국가대표팀 수석 코치로 임명되었습니다.
2020년, 그는 "꿈의 시작"을 의미하는 멍치위안이라고 불리는 베이징 옌칭 지구의 스케이트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그는 이 클럽에서 지역 초중학생들을 가르쳤고 학교 팀들의 훈련을 도왔습니다.
그는 또한 과거 그가 했던 것처럼 스포츠 꿈을 쫓고 있는 연습생 16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유 감독은 "우리 세대에는 쇼트트랙 선수들이 겨울 스포츠가 유행했던 중국 동북부 출신이 대부분이었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훈련생들은 윈난성, 쓰촨성과 같은 따뜻한 남서부 지방을 포함한 다른 지역 출신이었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그의 제자와 훈련생이 포함되어 2015년 베이징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 이후, 동계 스포츠 활동에 참여한 중국인은 3억4600만명이 됩니다.
중국은 현재 654개의 표준 아이스링크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2015년에 비해 317% 증가한 수치입니다. 실내외 스키장 수는 803개로 2015년 568개보다 증가했습니다.
유 감독은 옌칭이 중국에서 쇼트트랙의 본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꿈꿔왔던 것처럼 언젠가 그의 학생들이 올림픽 경기장에서 스케이트를 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면서 그는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이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것을 보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동계올림픽이 그들의 꿈의 시작이 되길!"
< 위 기사는 신화통신에서 제공한 기사로 본지의 견해를 대변하지 않습니다.>

중국 수도 베이징의 국가스피드스케이팅 오벌 내부 풍경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