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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11.25 17:07 수정 : 2019.11.26 02:03

테슬라 사이버트럭 공개 행사에서 성능 시험 도중 유리창이 깨졌다. 유튜브 화면 갈무리

신차 공개 행사에서 성능 시험하다 유리창 ‘쩍’ 갈라져

테슬라 사이버트럭 공개 행사에서 성능 시험 도중 유리창이 깨졌다. 유튜브 화면 갈무리

미국의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최근 선보인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Cybertruck)의 선주문량이 20만건에 달한다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밝혔다. 신차 공개 행사에서 차량 방탄유리가 깨지는 해프닝에도 공개한 지 나흘 만에 높은 주문량을 기록한 것이다.

일론 머스크는 24일(현지시각) 자신의 트위터에 “20만(200k)”이라는 글을 올렸다. 20만이라는 숫자는 테슬라가 받은 사이버트럭 선주문량을 뜻한다. 그는 앞서 23일 트위터에 “현재까지 사이버트럭 주문 14만6000건을 받았다”며 “듀얼모터가 42%, 삼중모터 41%, 싱글모터 17%”라고 밝혔다. 그는 “광고나 유료 홍보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테슬라 제공

테슬라는 지난 21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호손의 테슬라 디자인스튜디오에서 사이버트럭공개 행사를 열었다. 사이버트럭은 2003년 이 회사가 출범한 이후 6번째 차량 모델이자 첫 전기 픽업트럭이다. 픽업트럭은 미국에서 인기 있는 차종으로, 제너럴모터스·포드·피아트 크라이슬러 등의 픽업트럭 모델이 사이버트럭의 경쟁자다. 사이버트럭은 전장 231.7인치, 전폭 79.8인치, 전고 75인치다. 모델은 싱글모터 후륜구동, 듀얼모터 4륜구동, 삼중모터 4륜구동 세 가지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공개 행사에서 성능 시험 도중 유리창이 깨졌다. 유튜브 화면 갈무리

이날 행사에서 사이버트럭에 장착된 방탄유리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테슬라 수석 디자이너 프란츠 홀츠하우젠이 야구공 크기의 금속공을 앞좌석 유리창에 던졌다. 그러나 “깨지지 않는 유리”라는 설명과 달리 ‘쩍’ 소리와 함께 유리창이 갈라졌다. 이를 본 머스크가 놀라며 “아마 너무 세게 던진 것 같다”고 하자 홀츠하우젠이 왼쪽 뒷좌석 유리창에 공을 다시 던졌는데, 또다시 유리창이 깨졌다. 머스크는 “적어도 창문을 뚫고 들어가지는 않았다”며 민망해 했다. 그는 “개선할 여지가 있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공개 행사 다음날 테슬라의 주가는 6.14% 급락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싱글모터와 듀얼모터 모델은 2021년 하반기, 삼중모터 모델은 2022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격은 싱글모터 3만900달러(4700만원), 듀얼모터 4만9900달러(7060만원), 삼중모터 6만9900달러(8200만원)다. 테슬라 웹사이트를 통해 100달러(11만원)에 사전예약할 수 있고 취소시 전액 환불된다.

김윤주 기자 kyj@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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