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에 차례 등을 마친 가족들이 많이 찾는 곳 중 하나가 쇼핑몰이다. 신세계가 지난 2년간 추석 직후 매출기록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추석 직후 일주일 동안 매출이 그다음 주보다 20%가량 높았다. 특히 올해처럼 연휴가 길수록 방문객이 급등해 백화점과 아웃렛들은 추석 직후인 16일부터 연휴가 끝나는 18일까지 다양한 할인과 사은 행사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온 가족 하나씩 골라보자 스포츠·란제리·영 패션 추석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시작될 산행과 야외활동 시즌을 맞아 스포츠 패션·용품 할인 행사가 많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월드 액션 스포츠 박람회’를 진행한다. 아크테릭스, 아이더, 네파, 컬럼비아 등 총 26개 브랜드가 참여해 50~70% 할인해 판매한다. ‘K2’다운을 9만9000원, ‘라푸마’ 재킷을 5만원, ‘아크테릭스’ 바람막이 재킷을 11만8000원, ‘휠라 골프’ 바지를 3만9000원 등에 판매한다. 본점에서는 ‘스포츠 스페셜 대전’을 진행한다. 컬럼비아, 네파, 마루망, 캘러웨이 등 총 50여개의 스포츠·아웃도어·골프 브랜드가 참여하며 20~70% 할인해 판매한다.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는 ‘아웃도어 브랜드 가을 페스티벌’을 열고 노스페이스, 코오롱 스포츠, 네파 등 6개 브랜드 가을·겨울 제품을 최대 60% 할인해 판매한다. 에이케이(AK) 플라자 수원 에이케이타운점은 4층 이벤트홀에서 휠라, 프로스펙스 등 스포츠 브랜드를 최고 80%까지 할인 판매한다. 휠라 맨투맨 티셔츠를 3만5000원에, 프로스펙스 다운재킷을 9만9000원에 판매한다.
가사분담이 늘어난다고 해도 명절 때 훨씬 더 고생한 아내와 엄마를 위해 선물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여성 의류·용품 행사도 많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여성패션·란제리 페어’를 진행한다. 패션에서는 엠씨, 데미안, 크레송이, 란제리에서는 와코루, 비너스 등 4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엠씨 가을 바지를 49,000원, 재킷을 79,000원에 선보이고 크레송에서도 바지를 79,000원, 블라우스를 99,000원에 판매한다. 비비안에서 기본 몰드 햄 라인 팬티 세트를 54,000원, 자수 포인트 레이스 팬티 세트를 61,000원에 선보인다. 영등포점에서는 ‘영캐주얼 가을패션 페어’를 진행하고 플라스틱아일랜드, 탑걸, 숲(SOUP) 등 7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에이케이플라자 분당점도 숲, 쥬시쥬디, 액센트, 스티그 등 영캐주얼 브랜드를 50~70% 할인 판매한다. 블라우스와 스커트를 2만9000원부터, 코트를 7만9000원부터 판매한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여성캐주얼 가을패션 대전’을 열고 지고트, 아이잗컬렉션 등 20여개 여성복 캐주얼 의류를 최대 50% 할인판매 한다. 천호점은 백화점 업계 최초로 ‘키플링 패밀리 세일’을 진행, 백팩, 숄더백 등을 최대 70% 할인판매한다. 주요 품목으로는 백팩 5만9000원, 캐리어 8만9000원 등이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은 ‘메가 홀릭 백&슈즈 대전’을 진행한다. 닥스, 루이까또즈, 에스콰이아, 제옥스 등 15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에스콰이아’ 여성화를 8만9000원, ‘세라’ 여성화를 6만9000원 등에 판매한다.
휴일에 고객이 몰리는 아웃렛들도 프로모션에 나섰다. 신세계사이먼이 운영하는 여주·파주·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은 200여개 브랜드의 가을·겨울상품을 아웃렛 가격에서 최고 20% 추가 할인한다. 티맵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방문하는 고객에게 쿠폰책과 음료 쿠폰을 준다. 현대프리미엄아웃렛 김포점 등 4개 점포는 브루넬로 쿠치넬리, 코치, 폴로, 엠시엠, 스와로브스키 등 200여개 브랜드에서 최대 30% 추가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아웃렛. 신세계사이먼 제공.
■ 남는 상품권 활용하고 쇼핑몰에서 놀이까지 차례, 성묘 등 가족행사로 지친 고객들을 위한 휴식을 제공하거나 가족 고객을 위한 놀이 등의 부대 행사도 많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17~18일 이틀간 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10층 커뮤니티 라운지에서 무료 경락마사지 또는 핸드 오일 테라피를 제공한다. 매일 총 100명의 고객에게 선착순 제공한다. 현대백화점 미아점은 같은 기간 2층 고객 쉼터에서 ‘캐리커처 이벤트’를 진행해 현대백화점 카드를 소지한 엄마와 딸 동반 고객에게 캐리커처 그림을 무료로 증정한다. 에이케이플라자는 점별 10만원 이상 구매고객 선착순 200명씩 총 1000명에게 마스크팩(5매 세트)을 증정한다. 또, 3인 이상 가족이 함께 방문하면 점별 선착순 100명에게 입점 카페에서 사용 가능한 커피&디저트 세트 교환권을 증정한다. 점별로 무료 안마의자 체험 서비스, 핸드 마사지 케어 등 행사도 진행한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파주점, 이천점, 광명점 등 롯데아울렛 전 점에서는 점포에 따라 윷놀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이벤트를 진행하며 방문 고객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파주점, 이천점, 동부산점, 광명점 등 4개 점에서는 점포별로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친구를 맺은 고객에게 회전목마, 고카트 등 놀이시설 무료 이용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스타필드하남은 구매 금액별로 상품권이나 스파 이용권을 제공하며 신세계백화점, 쇼핑몰에서 10만원 이상 구매 때 일러스트 에코백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자사뿐 아니라 각종 상품권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에스케이(SK), 지에스(GS) 상품권, 제화상품권으로 구매시 롯데 상품권을 증정하는 사은 행사를 진행한다.
추석 연휴 주요백화점들은 추석 전날과 당일 이틀 휴무이다. 그러나 점포에 따라 추석 당일과 다음날 쉬는 곳들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방문해야 한다.
김은형 기자
dmsgud@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