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기업들, 가격 낮춘 생필품으로 소비절벽 넘기

등록 2016-10-05 22:06

폭 줄인 화장지, 기본 충실 생리대 등
이마트는 노브랜드 전용매장 확대
폭을줄여값을낮춘편의점365자체브랜드화장지(왼쪽)와기존제품. 홈플러스제공
폭을줄여값을낮춘편의점365자체브랜드화장지(왼쪽)와기존제품. 홈플러스제공
‘소비절벽’에 고심 중인 기업들이 화장지·식용유·생리대 등 생활필수품 값을 확 낮춰 내놓고 있다.

최근 수험생 등 자취생이 많이 사는 서울 동작구 노량진동의 편의점 365플러스 장승배기점의 화장지 판매량이 확 늘었다. 다른 점포보다 4배 이상 팔렸다. 편의점365가 폭을 줄이고 값은 낮춘 자체브랜드(PB) 화장지를 팔기 시작한 뒤의 기록이다. 홈플러스가 운영하는 편의점365는 9월30일~10월4일 ‘헬로 스마트 3겹 데코 화장지’ 판매량이 일반 화장지 판매량에 견줘 30% 많았다고 집계했다. 화장지 폭은 대체로 10㎝ 안팎인데, 이 제품은 79㎜로 확 줄였다. 값도 기존 제품보다 22~36%가량 저렴한 1만3800원(30개들이 한 팩)이다. 26일까지는 특가로 6900원에 판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소비자 조사로 꼭 필요한 면적을 계량, 상품화해 가계 부담을 줄였고 동시에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마트의 자체브랜드(PB) 노브랜드는 10월 중 카놀라유·소금 등 필수 식료품의 값을 낮춰 선보일 예정이다. 카놀라유(2)는 6980원, 소금값은 미정이다. 카놀라유의 경우 100㎖당 값이 349원으로 기존 제품(650~700원)의 절반 수준이다. 노브랜드는 물티슈와 즉석밥, 설탕 등 생활필수품 위주로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노브랜드는 이런 인기에 힘입어 현재 3곳인 전용 오프라인 매장 수도 점차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유한킴벌리는 중저가 생리대를 오는 11월 내놓는다. ‘좋은 느낌 순수’는 올해 유한킴벌리가 내놓은 신제품 ‘좋은느낌 매직쿠션’보다 공급가격을 30~40% 낮췄다. 유한킴벌리는 “‘좋은느낌 순수’는 프리미엄 라인인 ‘좋은느낌 매직쿠션’과 달리 ‘3차원 입체 엠보싱’이나 ‘매직쿠션 흡수존’을 적용하지 않았지만, 외부 기관에 의뢰해 시행한 사전 소비자조사 결과 흡수력과 샘 방지 등 기본 기능이 충실한 제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유한킴벌리는 지난 6월 값을 올리려다 저소득층 청소년들이 생리대를 값이 비싸 사기조차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자 계획을 철회한 바 있다.

이정연 기자 xingxi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