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통신요금 부당청구 4분기 1394건 적발

등록 2005-02-03 18:33수정 2005-02-03 18:33

통신업체들이 요금을 실제 이용한 것보다 많이 청구하거나 기존 고객을 본인 동의도 받지 않고 부가서비스에 가입시키고 요금까지 받아내는 사례가 늘고 있다.

통신위원회는 지난해 4분기에 접수된 통신서비스 이용자 민원내용을 유형별로 분석해 3분기와 비교한 결과, 요금이 과다하게 청구됐다는 게 1394건으로 29.7%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이동통신 단말기를 공짜로 준다고 약속하고 단말기 할부금을 청구했다는 것은 363건에서 540건으로 48.8%, 신청하지도 않은 부가서비스에 가입돼 요금까지 청구됐다는 것은 829건에서 891건으로 7.5% 늘었다.

전체 민원 건수는 3분기 6860건에서 4분기에는 5974건으로 12.9% 줄었다. 서비스별로는 이동전화와 관련된 게 2369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동전화 업체 중에는 엘지텔레콤 가입자 민원만 유일하게 늘었다.

권대일 통신위 재정과장은 “엘지텔레콤 가입자들의 단말기 값 부당 청구 민원이 큰 폭으로 늘었다”며 “이 건에 대해 민원예보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섭 정보통신전문기자 jski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