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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11.04 16:12 수정 : 2019.11.04 16:21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찬장 판교 라스트리트점에서 음식을 서빙하는 자율주행 로봇 ‘딜리’. 사진 풀무원푸드앤컬처 제공.

우아한형제들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
인천공항 ‘메이하오’ 등 2개 점포에 도입
“센서와 카메라로 위치 파악·보정”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찬장 판교 라스트리트점에서 음식을 서빙하는 자율주행 로봇 ‘딜리’. 사진 풀무원푸드앤컬처 제공.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풀무원푸드앤컬처와 손잡고 외식업체에 서빙로봇을 도입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자사의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를 풀무원푸드앤컬처 한식 전문점 ‘찬장’ 판교 라스트리트점(1대) 및 한식·중식 전문점 ‘메이하오&자연은 맛있다’(2대)에 각각 1년간 도입한다고 4일 밝혔다. ‘딜리’는 4개의 선반이 장착돼 있어 한번에 최대 50㎏까지 실을 수 있다. 지난 8월 우아한형제들이 큐아르(QR)코드 주문, 로봇 서빙 등을 접목해 개점한 ‘메리고치킨’에 도입한 서빙로봇과 같은 모델로, 지난해 8월 피자헛 서울 목동중앙점에서 시범운영한 ‘딜리 플레이트’(22㎏)보다 크고 적재 중량도 2배가 넘는다.

우아한형제들은 “몸체에 있는 두가지 센서로 위·아래 장애물을 각각 인지하고, 머릿부분의 카메라로 위치를 보정한다”며 “(이런 기술을 통해) 주문자의 테이블까지 최적의 경로로 이동하고 장애물을 마주치면 알아서 피해간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회사 관계자는 “서빙로봇은 지정된 테이블에 멈추게 돼있기 때문에 테이블 위치 등을 임의로 바꾸면 정확한 서비스가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찬장 판교 라스트리트점에서 서빙로봇과 함께 큐아르코드를 통한 주문과 결제 등 언택트(untact·사람을 직접 대면하지 않음)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풀무원 관계자는 “기존에 주문 접수와 서빙 등을 담당하던 직원은 기타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도록 배치하겠다”고 했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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