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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9.12.09 09:55 수정 : 2019.12.10 02:16

페리카나 치킨. 페리카나 누리집 갈무리

소비자원, 상위 8개 치킨 프랜차이즈 대상으로 설문조사
8개 사업자 ‘음식 구성·맛’ 점수 높지만 ‘가성비’ 떨어져

페리카나 치킨. 페리카나 누리집 갈무리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 서비스 중 소비자의 종합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페리카나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곳은 교촌치킨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가맹점 수 기준 상위 8개 프랜차이즈 치킨 사업자인 비비큐(BBQ)·비에이치씨(BHC)·교촌치킨·굽네치킨·네네치킨·처갓집양념치킨·페리카나·호식이두마리치킨의 배달 서비스를 이용해본 1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 ±2.50%포인트)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조사 결과 종합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3.79점(5점 만점)을 받은 페리카나였다. 종합만족도는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를 종합한 점수로, 페리카나에 이어 처갓집양념치킨(3.77점), 네네치킨(3.73점), 호식이두마리치킨(3.71점), 굽네치킨(3.69점), 비비큐·비에이치씨(3.63점), 교촌치킨(3.56점)이 뒤따랐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평가 세부사항별로 보면,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가장 높은 사업자는 페리카나(3.93점)고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곳은 교촌치킨(3.78점)이었다. 호감도 순위로는 처갓집양념치킨(3.70점)이 가장 높았고 교촌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3.31점)이 가장 낮았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음식의 구성 및 맛’·‘가격 및 가성비’·‘고객소통 및 정보제공’ 3개 요인으로 평가했다. 이 가운데 음식의 구성 및 맛에 대해서는 8개사가 평균 3.86점을 얻어 종합만족도 평균인 3.69점을 상회했지만, 가격 및 가성비는 평균 3.34점, 고객소통 및 정보제공은 3.38점으로 종합만족도 평균점수에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음식의 구성 및 맛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프랜차이즈는 페리카나·처갓집양념치킨(3.91점)이었고, 가격 및 가성비가 가장 높다고 평가받은 곳은 호식이두마리치킨(3.84점)이었다. 고객소통 및 정보제공은 굽네치킨(3.50점)이 가장 높았다.

한편 응답자가 꼽은 배달 프랜차이즈 치킨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10명 중 6명(58.4%)이 맛을 꼽았다. 가격(8.8%), 브랜드 신뢰(7.6%)가 뒤를 이었다. 주문 방법으로는 모바일 및 배달 앱을 통한 주문이 75.9%로 가장 높았다.

또한 이용 과정에서 10명 중 3명(30.3%)은 소비자불만 및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유형으로는 주문 및 배달오류(35.3%), 거짓·과장광고(17.8%), 할인쿠폰 적용 시 차별(10.2%), 위생 관련 문제(9.7%)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신민정 기자 shi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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