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와 한배” 상생실천 서서히 는다
위기의 한국경제 다시 상생이다
1부 대기업-중소기업 상생 새로운 도전
① 대기업들 상생 선언
1부 대기업-중소기업 상생 새로운 도전
① 대기업들 상생 선언
글로벌 금융위기가 실물경제 위기로 옮겨지면서 중소기업 경영환경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위기를 이겨낼 해법으로 대기업-중소기업의 ‘상생’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중소기업이 무너지면 결국 대기업도 경기침체 시기를 지나 호황기를 맞이할 경쟁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다행히 국내 대기업들도 생색내기나 시혜 차원이 아닌 실질적인 상생 방안을 올해 잇따라 발표했다. 국내외 상생 현황과 과제를 3부에 나눠 살펴본다. 편집자
#1. 서울 독산동에 있는 신영프레시전은 3년 전 획기적으로 두께를 줄인 휴대전화 박형 케이스 사출기술을 1년에 걸쳐 개발했다. 거래하던 모토롤라가 동남아로 기지를 옮기며 일감이 줄 수밖에 없었던 신영프레시전에게 엘지전자가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의 하나로 제안했던 것. 엘지전자의 대박제품 초콜릿폰도 이 기술로 가능했다. 허윤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이 갖추기 힘든 시험장비나 측정기기 지원도 있었지만 처음부터 구매가 보장되어 있던 점이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홍콩계 회사와도 계약을 맺은 이 회사는 올해 무역의 날에 1억달러 수출탑까지 받게 됐다. #2. 한 휴대전화 업체의 3차 납품업체인 ㄱ사는 최근 속앓이만 하고 있다. 1차 업체로부터 50만대의 원부자재를 사서 제작·납품했더니 18만개만 기준을 통과해 나머지는 원부자재값도 못 건지게 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1·2차 업체들이 18만개도 원래 불량인 걸 자신들이 가공했다며 아예 돈을 안 주고 있다. 하도급공정거래 협약 올해만 54곳 체결
대기업들 ‘기업생태계’ 중요성 인식 확산
2·3차 협력업체까지 상생확대 움직임도 2008년말 대한민국 중소기업계에 엄연히 존재하는 두가지 모습이다. 금융위기에다 급격한 경기침체로 올해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한계상황에 놓였다. 일부 업종에선 대기업들의 납품단가 인하 압박도 시작됐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도 이전과 조금 달라진 기운이 감지된다. 한 대기업의 임원은 “우리도 단가인하 요청을 할 수밖에 없지만, 여력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을 가려서 하려고 한다”며 “특히 2·3차 거래업체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1차 업체들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기업-1차업체-2·3차 업체로 이어지던 주종관계의 ‘사슬’이 아니라 전체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생각하는 ‘기업생태계론’ 인식이 퍼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변화엔 도요타와 부품업체의 관계나 애플의 오픈 플랫폼 성공신화가 적잖은 영향을 줬다. 미국의 하버드대 마르코 이안시티 교수 같은 이들은 21세기가 ‘폐쇄적인 개별 기업의 경쟁이 아니라 열린 기업생태계간의 경쟁’이라고 이야기한다. 김세종 중소기업연구원 실장은 “제도도 중요하지만 일본의 사례를 보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상거래 문화가 있어 위기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이 오는 10일 이안시티 교수 등을 초청해 기업생태계에 관한 대규모 국제 상생컨퍼런스를 여는 것도 상징적이다. 여기에선 우리나라 전자·철강·자동차의 기업생태계를 생산성·강건성·가치창출 연속성 등을 기준으로 실제 분석한 결과도 발표된다.
전경련의 강호영 중소기업협력센터 실장은 “품질경쟁을 지향하는 대기업이라면 상생은 기업경쟁력 자체와 직결될 수밖에 없다”며 “다만 중소기업의 기술력과 가능성에 따라 차등적으로 지원하는 등 상생 내용도 이제 세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올해는 이례적으로 대기업들로부터‘상생’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나왔다. 상생협력전담부서 두는 대기업들이 늘어나고 공정위가 주도한 상생 및 하도급공정거래 협약 체결엔 대기업 65곳이 참여했다. 협약 내용도 한단계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기아차그룹은 기존의 자금대출이나 상생펀드 외에도 100억원 규모의 친환경 자동차 연구개발비를 무상 지원하고, 협력회사와 제품 아이디어를 공모해 공동기술을 개발하는 벤처플라자를 운영하는 등 하이테크 협력업체와의 기술개발에 적극적이다.
포스코가 꾸준히 실시한 성과공유제 결과, 한 철강 계측기 업체는 경쟁사인 일본 업체보다 더 높은 합격률을 갖게 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발주 계약서만으로도 협력업체가 은행으로부터 대출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론도 엘지계열사 2680억원 등 각 기업들이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모든 협력회사가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 인증을 취득하도록 컨설팅과 경비를 지원하는 ‘그린파트너십’처럼 작지만 내실있는 지원도 눈에 띈다.
특히 2·3차 업체로 상생협력이 확대되는 모습도 고무적이다. 에스케이 계열사들은 2차 협력에 대한 지원 우수 기업을 1차 협력사 선정시 우대한다는 기준을 천명했다. 삼성전자도 올해 1차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2·3차 업체와의 투명한 관계를 강조했고, 엘지전자는 2·3차 업체에 1차업체들이 기준 시일 안에 대금이 지급됐는지 상시적으로 점검을 한다.
하지만 글로벌 경기침체로 대기업 자체가 생존의 위협을 받는 상황을 맞아 상생협력이 새로운 시험대에 서게 됐다. 상생협약을 맺었다가 취소하는 사례도 있다. 김세종 실장은 “나름 실력있는 중소기업들이 일시적 자금난 때문에 스러진다면 대기업에게도 큰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문가들과 업계에선, 대기업의 상생 노력과 함께 정부도 나서 고용유지를 조건으로 중소기업 노동자들을 재교육시켜 호황에 대비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김영희 기자 dora@hani.co.kr
#1. 서울 독산동에 있는 신영프레시전은 3년 전 획기적으로 두께를 줄인 휴대전화 박형 케이스 사출기술을 1년에 걸쳐 개발했다. 거래하던 모토롤라가 동남아로 기지를 옮기며 일감이 줄 수밖에 없었던 신영프레시전에게 엘지전자가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의 하나로 제안했던 것. 엘지전자의 대박제품 초콜릿폰도 이 기술로 가능했다. 허윤 대표이사는 “중소기업이 갖추기 힘든 시험장비나 측정기기 지원도 있었지만 처음부터 구매가 보장되어 있던 점이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홍콩계 회사와도 계약을 맺은 이 회사는 올해 무역의 날에 1억달러 수출탑까지 받게 됐다. #2. 한 휴대전화 업체의 3차 납품업체인 ㄱ사는 최근 속앓이만 하고 있다. 1차 업체로부터 50만대의 원부자재를 사서 제작·납품했더니 18만개만 기준을 통과해 나머지는 원부자재값도 못 건지게 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1·2차 업체들이 18만개도 원래 불량인 걸 자신들이 가공했다며 아예 돈을 안 주고 있다. 하도급공정거래 협약 올해만 54곳 체결
대기업들 ‘기업생태계’ 중요성 인식 확산
2·3차 협력업체까지 상생확대 움직임도 2008년말 대한민국 중소기업계에 엄연히 존재하는 두가지 모습이다. 금융위기에다 급격한 경기침체로 올해 대다수 중소기업들은 한계상황에 놓였다. 일부 업종에선 대기업들의 납품단가 인하 압박도 시작됐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도 이전과 조금 달라진 기운이 감지된다. 한 대기업의 임원은 “우리도 단가인하 요청을 할 수밖에 없지만, 여력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을 가려서 하려고 한다”며 “특히 2·3차 거래업체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1차 업체들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기업-1차업체-2·3차 업체로 이어지던 주종관계의 ‘사슬’이 아니라 전체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생각하는 ‘기업생태계론’ 인식이 퍼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런 변화엔 도요타와 부품업체의 관계나 애플의 오픈 플랫폼 성공신화가 적잖은 영향을 줬다. 미국의 하버드대 마르코 이안시티 교수 같은 이들은 21세기가 ‘폐쇄적인 개별 기업의 경쟁이 아니라 열린 기업생태계간의 경쟁’이라고 이야기한다. 김세종 중소기업연구원 실장은 “제도도 중요하지만 일본의 사례를 보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상거래 문화가 있어 위기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이 오는 10일 이안시티 교수 등을 초청해 기업생태계에 관한 대규모 국제 상생컨퍼런스를 여는 것도 상징적이다. 여기에선 우리나라 전자·철강·자동차의 기업생태계를 생산성·강건성·가치창출 연속성 등을 기준으로 실제 분석한 결과도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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