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S전선, 진드기없는 카펫타일 생산
엘에스(LS)전선은 23일 진드기가 없고 물청소가 가능한 카펫타일 제품 ‘푸르고텍스’를 국내에서 첫 생산했다고 밝혔다. 푸르고텍스는 정전기를 이용해 원사를 수직으로 세우는 공법을 통해 일반 카펫보다 밀도를 10배 이상 높인 것으로, 오염물질 침투와 진드기·박테리아 번식을 차단하는 기능이 뛰어나다고 엘에스전선 쪽은 설명했다.
그동안 국내 시설들은 전량을 수입에 의존해왔는데, 엘에스전선 쪽은 앞으로 상업시설과 관공서, 병원, 유아시설 쪽에 이 제품의 마케팅을 적극 펼칠 예정이다.
김영희 기자
■ LG 스팀드럼세탁기 100만대 돌파
엘지(LG)전자는 지난 2005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내놓은 스팀기술의 드럼세탁기가 출시 4년 만에 전세계 45개국에서 누적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엘지전자의 스팀세탁 기술은 세제수로 빨랫감을 적시고 스팀으로 때를 불리는 ‘듀얼분사 스팀방식’으로, 전기와 물 사용량을 크게 줄여 인기를 모았다. 이 기술은 2006년 ‘대한민국 10대 신기술’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영국 알러지협회 등 모두 4개국에서 인증을 받았다. 특히 잦은 황사 등 환경변화, 알러지·천식 인구 증가 등 친환경 수요가 많은 선진국 시장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해 올 연말엔 판매량이 150만대에 이를 것으로 엘지전자는 내다봤다.
김영희 기자
■ 주공, 공동주택 한옥디자인 개발
전통한옥의 디자인을 적용한 아파트와 연립주택이 시범적으로 건설된다.
대한주택공사는 정부의 ‘한 스타일’ 육성 정책에 부응하고 한옥의 세계화를 위해 공동주택에 전통한옥 디자인을 적용시킨 한옥디자인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주공은 한옥의 대표적 평면유형인 ‘ㄱ’자 및 ‘ㄷ’자 집을 기본으로 아파트 평면에 마당 개념을 도입, 전용면적 59㎡, 84㎡, 134㎡ 등 세가지 평면을 개발했다. 주거동 외관은 한옥에서 볼 수 있는 기단, 벽체, 지붕의 ‘조형 3분법’이 도입됐다. 이번 한옥디자인은 내년 착공예정인 경기 시흥 목감택지지구 아파트와 전북 전주 만성지구 연립주택에 시범 도입된다.
최종훈 기자 cjhoo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