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확산·임금피크제 등 쟁점
자동차 업계의 올 노사 임금 및 단체협상이 오는 9일 현대차를 시작으로 본격 시동을 건다. 올해 임단협은 임금피크제 도입 문제를 비롯해 고용보장, 노조의 경영참여, 비정규직 문제 등과 관련한 노사 양쪽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2일 상견례를 한 현대자동차 노사는 오는 9일부터 임단협을 위한 첫 교섭에 나선다. 노조는 올해 요구안에서 월 임금 10만9181원 인상(기본급 대비 8.48%),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주간연속 2교대, 노동시간 상한제, 국내공장 축소·폐쇄 및 국외공장 건설 때 노사합의, 정년 연장 등을 제시했다.
이에 맞서 회사 쪽은 신기술 도입과 공장이전 등에 대한 노조 통보기한 삭제, 배치전환 제한 해소, 산재환자 보조금 인하 등을 제시했다. 회사쪽은 별도 요구안으로 임금피크제 도입을 제안했다.
현대차의 올해 임단협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회사 쪽이 제시한 임금피크제다. 현대차가 내놓은 안은 만 52살 임금을 기준으로 56살은 90%, 57살은 80%, 58살은 70%를 각각 지급하자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생산직 노동자의 평균 나이가 39살에 이를 정도로 고령화하면서 장기근속자 문제 해결 등을 위해 임금피크제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조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경우 악용 가능성을 우려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회사 쪽에서 정규직 대신 비정규직을 양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노조는 오히려 정년을 60살로 2년 연장할 것을 요구하며 회사안의 철회를 주장하고 있다.
채용비리에 따른 총사퇴로 올해 초 새 집행부를 꾸린 기아차 노조는 오는 9일 집행부 이·취임식을 치른 뒤 임금협상을 위한 본격 준비에 나설 방침이다. 기아차의 경우 올해는 단체협상은 없고 임금협상만 예정돼 있다. 앞서 기아차 노사는 지난달 긴급노사협의를 열어, 노조의 23개 요구안 가운데 77명 고소·고발 철회와 166명 징계 철회 등 21개 안건을 합의한 바 있다.
쌍용차는 중국 상하이차(SAIC)에 인수된 뒤 첫 임단협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노조는 임단협에서 임금 11만9326원 인상과 함께 ‘평생고용보장 특별협약’을 맺고 공증을 통해 인증받으려 하고 있다. 회사 매각에 따른 고용불안 문제를 확실하게 해두려는 뜻이다. 대우차 노조는 임금 18만3807원 인상과 함께 비정규직에 대한 임금인상안 동일적용, 해고자 복직, 창원공장 노후설비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홍대선 기자 hongd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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