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1~2인 맞춤형 도시형생활주택 눈길

등록 2012-03-27 20:54

독특한 내외관 디자인 채용
1~2인 가구를 위한 도시형 생활주택에 톡톡 튀는 디자인 설계가 잇달아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지(EG)건설 계열 더블에셋리츠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짓는 ‘이지 소울리더’(조감도)는 경기 파주시 헤이리 ‘딸기가 좋아’, 서울 서초동의 ‘부띠크 모나코’ 등을 설계한 건축가 조민석씨가 맡아 과감하고 신선한 발상이 담긴 설계를 선보였다. 이지 소울리더의 외관은 북쪽, 남쪽, 동쪽 각 3개동이 서로 비스듬히 맞물려 건물이 올라가는 기하학적인 피라미드 형태다. 실내에서는 백색의 고급스런 마감재, 기발한 수납공간 등이 제공된다. 지상 9층에 전용 12~27㎡ 99가구로 이뤄진다.

㈜이안알앤씨(R&C)가 중구 황학동에 공급하는 ‘듀오 302’는 서초동 고급 주상복합 부띠크 모나코처럼 건물의 일부 입면을 비워내고 비워낸 부분에 공용 휴식 및 조경공간을 만든 게 특징이다. 1층을 비운 필로티 방식으로 보행자들의 소통이 쉽도록 했고, 천장 높이를 40㎝ 더 높인 2m70㎝로 설계해 개방감을 높이고 수납공간도 확보했다. 지상 19층에 전용면적 15㎡ 도시형 생활주택 98가구, 전용 22~23㎡ 오피스텔 204실이 지어진다.

지에스(GS)건설은 다음달 서대문구 대현동에 공급 예정인 ‘자이엘라’는 테라스타입, 와이드타입, 콤팩트타입 등 회사 쪽이 개발한 최신 소형 주택 평면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들 평면은 작지만 좁지 않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무빙 책장을 활용한 조닝설계로 다양한 공간 연출이 가능하도록 한 게 특징이다. 전용 20~29㎡ 도시형 생활주택 92가구와 전용 27~36㎡ 오피스텔 155실 등 모두 247가구가 들어선다. 자이엘라는 지에스건설이 새로 도입한 소형 주택 전문 브랜드로 대현동 자이엘라가 첫 사업이다. 기존 아파트 브랜드 ‘자이’에 ‘엘라’를 합성해 만든 명칭으로, 엘라는 ‘효율적인·활기있는·선도적인·매력적인’의 뜻을 가진 영문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조어다.

한라건설이 부산 부산진구 범천동에 분양하고 있는 ‘한라비발디 스튜디오 422’는 오렌지색을 기본으로 한 실내 디자인과 기능성 뛰어난 수납공간이 특징이다. 침실 옆 슬라이딩 장식장은 수납과 함께 공간분리 기능을 제공하며, 수납이 쉬운 다목적 신발장 등도 아이디어가 톡톡 튄다. ‘한라비발디 스튜디오 422’는 전용 18~23㎡ 도시형 생활주택 150가구와 오피스텔 전용 26~29㎡ 272실로 구성되며, 부산지하철 1호선 범내골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최종훈 기자 cjhoon@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북한산 정상에 ‘허스키’ 등 야생개 50마리 살아
하체만 뚱뚱한 당신, 왜 그런 줄 알아요?
정동영 추궁에 발끈한 김종훈 “쭉 해보시죠”
“박근혜·손수조 ‘쌍두노출’은 계획적”
‘백로’를 강물 속으로 쳐박고 있는 이포보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