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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인천공항 급유시설 민간 임대 강행

등록 2012-07-12 19:14

공사 이사회, 노조·정치권 반발 묵살 정부 뜻대로 사업자 공고 내기로
인천국제공항 민영화의 ‘신호탄’으로 평가받는 인천국제공항급유시설(급유시설)이 결국 민간에게 다시 넘겨지는 수순을 차례로 밟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한겨레> 7월4일치 1면 ☞기사보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11일 열린 이사회에서 급유시설을 서울지방항공청으로부터 1986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공사는 급유시설을 인수한 뒤 민간에 다시 3년 동안 임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존 민간 운영 기간이 끝나는 8월13일 이전에 민간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사회의 결정은 공항공사 노조·인천시·정치권 등의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정부의 뜻에 따른 것이다. 공항공사 노조 관계자는 12일 “반대 여론이 커지고 국회가 제대로 기능하기 전에 절차를 마치려고 하는 것 같다”며 “결국 정부의 뜻대로 간 것 같다”고 전했다.

인천시와 정치권 “공항의 필수시설로 이윤을 낼 수 있는데 굳이 민간에 넘길 필요가 없다”며 운영권의 민간 임대를 반대하고 있다. 인천시는 “공항급유시설의 소유·경영권 처분은 공항에 대한 재투자가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공항공사, 지자체, 전문가 등과 사전 논의 없이 결정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국회 대정부 질의 등을 통해 공항공사와 정부를 상대로 급유시설 민영화의 근거와 특혜 여부 등을 추궁할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민간에 수익을 주기 위한 특혜 모델이 아닌지 등을 따져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급유시설은 대한항공 계열사인 한국공항(61.5%)과 인천공항(34%), 지에스칼텍스(4.5%)가 기부체납을 조건으로 만들었으며, 11년 동안 공항 항공유를 독점으로 보관·급유해 매년 200억원이 넘는 수입을 거둬들이는 ‘알짜기업’이다.

이승준 기자 gamj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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