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 만에 광범위하게 재발
구조적 결함으로 안전성 위협
“제대로 된 재조사 실시해야”
구조적 결함으로 안전성 위협
“제대로 된 재조사 실시해야”
국토해양부의 거짓 해명은 4대강 사업 전반에 대한 ‘신뢰의 위기’를 불러왔다. 먼저 시민단체와 야권의 문제제기에 대해 손바닥으로 해를 가렸다. 더욱이 거짓 해명 뒤 보강공사를 했음에도 다시 세굴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는 점에서 정책 실행자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신뢰의 위기’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국토해양부가 “공주보에 세굴 현상은 없었다”는 해명을 내놓은 지난 3월8일, 공주보의 시행사는 공주보 바닥보호공 보강 공사를 진행하고 있었다. ‘바닥보호공’은 수로의 바닥에 시멘트를 주입한 자루를 깔아 보 구조물의 안전을 지키는 시설이다. 보의 지반에 세굴 현상이 일어나면, 자칫 보 전체가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방어막을 구축하는 셈이다. 그러나 3월20일 바닥보호공 보강 공사가 마무리된 지 두 달 만에 또다시 광범위한 세굴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해양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의 ‘공주보 바닥보호공 재보강 계획’ 자료를 보면, 감사원은 지난 5월18일 시설안전공단에 공주보의 세굴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수중촬영을 할 것을 지시했다. 다음날인 19일 현장 수심측량을 해본 결과, 공주보에 또다시 세굴 현상이 발생된 사실이 확인됐다. 더구나 새롭게 발견된 세굴 위치는, 지난 2월 1차 세굴 현상이 발견돼 보강 공사를 한 구역에 비슷하게 자리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거듭된 보강 공사에도 깎인 데가 또 깎이는 구조적 결함이 발견된 것이다.
앞서 국토해양부가 2월14일 파악했던 세굴의 현황은 보의 상류 쪽에 깊이 1.4~2.3m 세굴 2곳(면적 710㎡), 하류 쪽은 깊이 1.39m 세굴 1곳(면적 264㎡)이었는데, 5월에는 상류 쪽에 깊이 1.4~2.3m 세굴이 5곳(면적 423㎡)으로 늘었고, 하류 쪽에도 깊이 0.6m 세굴 1곳(132㎡)이 추가로 발견됐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수문 종합 시운전 및 진동 시험 시 잦은 수문 개방에 따른 바닥보호공 훼손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나, 공사를 마친 지 두 달 만에 일어난 현상이어서 보의 안전성 자체에 대한 의문이 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상류 쪽에서 일어난 세굴 현상은 상류에 깔아둔 바닥보호공이 보의 수문과 충돌할 수 있어, 관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보의 안전성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원인으로 받아들여진다.
또 이러한 4대강 재보강 공사에 쓰일 천문학적인 비용 역시 고스란히 국민의 부담으로 돌아올 것이 뻔한 상황이어서, 비판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앞서 지난 7월 낙동강 합천·창녕보 역시 지난 2월에 이어 두번째 바닥보호공 보강 공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철재 환경운동연합 녹색정책팀장은 “‘눈 가리고 아웅’과 거짓 해명 말고 제대로 된 재조사를 통해 실제 4대강 보의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며 “지금 상황에서는 천문학적 보강 공사 비용이 계속해서 들게 될 텐데, 이는 결국 우리의 후대에 대한 폭탄 떠넘기기”라고 말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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