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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쌍용건설 부도 위기…협력사 1400곳 연쇄부도 공포

등록 2013-02-21 20:18수정 2013-02-21 21:06

2년간 5684억 적자 ‘자본잠식’
28일 600억 결제 못하면 부도
대주주 캠코, 최고가 고집 매각실패
지분마저 예보·채권단에 넘기고
추가 지원 끊어 책임회피 논란
시공능력평가 13위의 쌍용건설이 유동성 위기에 몰리면서 협력업체 연쇄 부도 등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대주주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쌍용건설 지분(38.75%)을 예금보험공사 자회사인 케이알앤씨(옛 정리금융공사)와 채권은행에 넘기기로 하고 추가 자금 지원은 불가능하다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21일 건설업계와 금융권의 말을 종합하면, 쌍용건설은 28일 600억원 규모의 하도급 채권을 갚아야 하지만 유동성 부족으로 부도 위기를 맞고 있다. 쌍용건설은 최근 신용등급이 ‘B-’ 등급으로 하락한 탓에 발주처로부터 공사 선수금조차 받지 못하면서 현금이 바닥났다. 이에 따라 1400여곳에 이르는 쌍용건설의 협력업체들도 연쇄 부도 공포에 휩싸였다.

쌍용건설은 2004년 워크아웃 졸업 이후 7년간 꾸준히 흑자를 냈다. 그러나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 침체로 2011년 1570억원 적자로 돌아서며 경영에 빨간불이 켜졌다. 대주주인 캠코가 2007년부터 회사 매각 작업에 나섰지만 번번이 무산된 것도 위기를 더 키웠다. 동국제강, 독일계 엠플러스더블유(M+W)그룹, 이랜드그룹 등이 차례로 인수에 나섰지만 모두 결렬됐다. 이 과정에서 쌍용건설은 유동성 확보를 위해 3000가구에 이르는 아파트 등 자산을 할인매각하는 바람에 지난해 당기 순손실 4114억원을 내 자본전액잠식 상태에 빠졌다.

금융권에서는 캠코가 추가 자금 500억~1000억원가량을 지원하고 채권단이 1500억~2000억원 정도를 출자전환한 뒤 외부 투자자를 유치해 유상증자에 성공하면 쌍용건설이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본다. 실제 국내 대형 건설사 몇곳이 투자 의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유동성 지원의 열쇠를 쥐고 있는 캠코는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기간 만료에 따라 22일 예금보험공사에 지분을 반납하고 손을 뗄 수밖에 없다며 선을 긋고 있다. 캠코 관계자는 “지난해 채권단과 공동으로 경영정상화를 위해 700억원을 채무보증 방식으로 지원했으며, 제3자 유상증자를 성사시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캠코가 쌍용건설 경영진 선정, 이사회 장악, 매각 추진 등 실질적 권한을 행사했다는 점에서 부실의 책임이 있다고 지적한다. 캠코는 2008년 3월 쌍용건설에 투입했던 공적자금 1743억원과 이자 19억원을 회수한 뒤 매각에 나섰으나 최고가 매각을 고집하다가 번번이 기회를 놓쳤다.

금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채권단이 우선 중심이 돼서 회사를 정상화할 수 있는지 판단을 해줘야 정부도 이를 뒷받침할 구조가 나온다. 채권 금융기관이 공공의 자금 지원만 기대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캠코와 채권 금융기관이 출자전환 원칙에 합의하면 투자자들이 쌍용건설의 국외사업 경쟁력을 보고 유상증자에 참여해 모두 ‘윈윈’하는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쌍용건설은 최근 3년간 국외 공사에서 1843억원의 이익을 냈다. 현재 싱가포르 등 8개국의 17개 프로젝트에서 약 3조원의 공사를 맡고 있으며, 특히 호텔, 병원, 쇼핑몰 등 고급 건축물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종훈 이재명 기자 cjho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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