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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용산역세권 새판짜기…‘공영개발’로 바뀌나

등록 2013-02-28 20:25수정 2013-02-28 22:25

시행사 드림허브 ‘5조 증자안’ 의결
코레일 2조6천억·민간 1조4천억 출자
2대 주주 롯데관광도 사업 손떼기로
사업운명 자금력 있는 삼성에 달려
좌초 위기에 몰린 31조원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경영권 교체와 자본금 증자 등을 통한 ‘새판 짜기’ 국면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를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용산역세권개발 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 금융투자’(드림허브)는 28일 이사회를 열여 1조원인 드림허브의 자본금을 5조원으로 늘리는 내용를 뼈대로 한 ‘사업협약서 변경안’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이 안건은 코레일이 2조6000억원을 출자하고 삼성물산 등 민간 출자사들이 나머지 1조4000억원을 출자하는 것이다. 코레일이 완공 시점에 드림허브에서 받을 땅값 5조3000억원 중 2조6000억원을 자본금으로 전환하면 드림허브는 부채(땅값)가 5조3000억원에서 2조7000억원으로 줄어들고 4860억원 정도의 이자 비용도 절약된다는 게 코레일의 설명이다. 이 방안이 성공하면 공기업인 코레일이 보유 중인 드림허브 지분이 25%에서 57%로 높아지고 민간 출자사는 75%에서 20%대로 줄어든다. 사업의 성격이 민간개발에서 공영개발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2대 주주인 롯데관광개발은 용산개발 성공과 서부이촌동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해 코레일의 이런 방안을 전격 수용하기로 했다. 롯데관광개발은 또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 보유 지분 가운데 2010년 삼성물산이 위탁한 45.1%를 코레일에 양도하기로 했다. 사실상 경영에서 손을 떼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증자 성공 여부를 장담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다수 민간 출자사들이 증자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재무적 투자자인 케이비(KB)자산운용, 푸르덴셜, 미래에셋자산운용 등의 입장이 유동적이고 롯데관광개발도 증자에 참여하기 어려운 처지다. 현재로선 민간 출자사들 중에서 증자에 나설 여력이 있는 곳은 삼성물산뿐인데, 삼성물산은 1조4000억원을 모두 부담할 수는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지분율에 따른 책임과 의무가 있을 뿐이다. 증자를 하더라도 삼성이 독자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모두가 책임을 나눠야 한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갖고 있는 삼성물산 쪽에 시공비로 받을 예정인 1조4000억원을 미리 출자전환하면 개발 사업권을 맡기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삼성물산은 2010년 개발 사업 주관사 지위를 반납하고 사업에서 손을 뗀 상태다.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자금조달이 어렵고 사업계획 역시 무리하게 짜여 용산 사업은 적자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던 삼성물산이 다시 위험을 떠안고 사업을 주도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게 부동산업계의 중론이다.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들은 삼성물산을 비롯한 ‘범삼성가’의 지원에 한가닥 기대를 걸고 있다. 현재 드림허브에는 삼성물산 외에도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에스디에스(SDS), 호텔신라 등 타사에 견줘 자금력이 있는 삼성그룹 계열사들이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용산역세권 사업의 운명은 앞으로 삼성 손에 달렸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최종훈 기자 cjho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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