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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상의, 전경련 주도 ‘국회 압박’ 불참

등록 2013-12-11 21:42수정 2013-12-12 09:29

전경련·소상공인·중소기업 참여
‘경제활성화법 처리 촉구’ 광고에
“압박성 광고 효과없다”며 빠져
박용만 회장 뜻 강하게 작용한 듯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소상공인, 중소·중견기업, 대기업 단체 공동으로 국회에 계류된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광고를 12~13일 이틀에 걸쳐 주요 일간지에 게재하는 데, 대한상공회의소와 일부 업종 단체들이 불참하기로 했다.

이번 경제활성화 법안 촉구 광고에 참여하는 단체는 모두 45곳이다. 한국도배사회·한국세탁업중앙회 등 소상공인 단체 20곳과 중소기업중앙회·중견기업연합회 등 중소·중견기업 단체 11곳, 전경련·무역협회 등 대기업 단체 14곳 등이다. 전경련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 소상공인 단체들까지 참여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그만큼 많은 국민이 우리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고, 이의 극복을 위한 국회의 경제활성화 노력이 시급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한상의와 자동차협회·반도체협회·디스플레이협회 등 10여개 업종 단체들은 광고에 참여하지 않았다. 대한상의 고위 임원은 “과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 등과 관련해 경제5단체가 함께 광고한 전례가 있는데 국회의원들 마음을 움직이는 데 큰 효과가 없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상의는 국회가 정기국회 마지막날 부동산 관련법 등 경제활성화법 일부를 통과시키는 등 나름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서 압박성 광고를 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는 판단이다. 또 광고 참여 단체들이 소상공인, 중소기업, 대기업 등 크게 3부문으로 나뉘어 있는데, 대한상의는 중소기업과 대기업 회원사를 망라하고 있어, 어느 한 부문으로 참여하는 것이 마땅치 않다는 분위기다. 또 대한상의가 참여할 경우 4억여원대의 광고비 대부분을 전경련·무역협회와 삼분해야 하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참여단체는 45곳에 이르지만 대부분 이름만 빌려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의 광고 불참은 박용만 회장의 뜻이 강하게 작용했다. 박 회장은 “상의가 여야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소통 노력을 해서 나름 성과를 거두고 있는 상황에서, 일방적 광고를 내는 것은 오히려 야당은 물론 여당 국회의원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회장은 11월 사상 처음으로 경제5단체와 여야 대표 간 정책간담회를 주도하는 등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지난 9월 말 경제계가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건의안을 정부에 제출할 때 앞장서달라는 전경련의 요청을 거절했다. 박 회장은 11월 말 한국공학한림원 포럼에서는 “(기업의) 수출 증대를 위한 인위적인 고환율 정책(원화 가치를 낮게 유지하는 정책)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을 받았다.

곽정수 선임기자 jskwa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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