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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상장폐지 눈앞에… 쌍용건설 가슴 졸이는 ‘이틀’

등록 2013-12-25 20:39수정 2013-12-25 21:25

채권단 추가지원 내일까지 결정
상장유지 최소 5000억 못미치는
3800억 출자전환 채택 가능성
상장폐지 땐 법정관리 위기 몰려
쌍용건설이 이번주 생사의 고비를 맞는다. 쌍용건설 회생을 위한 해법 찾기로 진통을 거듭해온 채권단이 추가 지원 여부에 대한 결론을 곧 내리기로 했기 때문이다.

쌍용건설 채권단은 26~27일 이틀 동안 쌍용건설에 대한 출자전환과 신규 지원 문제 등을 은행별로 논의한다고 25일 밝혔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출자전환에 대한 채권단의 의견 제시 기일을 27일로 잡았다.

채권단의 고민은 어떻게 하면 추가 지원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쌍용건설의 파국을 막을 수 있느냐에 쏠려 있다. 앞서 우리은행은 채권단에 출자전환(1안 5000억원, 2안 3800억원)과 신규자금(3000억원) 지원, 김석준 회장 해임 등의 안건을 제시했다. 채권은행들이 1안에 동의하면 연말까지 5000억원을 출자전환해 완전자본잠식을 막고 상장을 유지하면서 경영 정상화의 발판을 마련하겠지만,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태다. 채권은행들의 기류는 더이상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 지원은 어렵다는 것이다. 대신 최소한의 자본을 유지하는 2안을 채택할 가능성이 있다. 이럴 경우 완전자본잠식에선 벗어나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는 피할 수 있지만, 상장폐지는 불가피해진다. 쌍용건설은 현재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상태여서 완전자본잠식을 벗어나더라도 연말에 자기자본의 50% 이상 손실이 발생하면 상장폐지된다. 이를 피하려면 최소 5000억원의 출자전환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회계법인의 실사 결과다. 3000억원 신규자금 지원안은 자금 일부가 비협약 채권자인 군인공제회의 원리금 상환에 쓰이는 탓에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쌍용건설은 건설경기 침체와 대규모 손실로 부채가 쌓이면서 지난 2월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 개선)을 신청했다. 쌍용건설 회생 문제가 꼬인 것은 군인공제회가 이달 초 채권 1230억원을 회수하겠다며 쌍용건설 사업장의 공사대금 계좌를 가압류한 것이 촉매제가 됐다. 추가 지원 방안을 논의해온 채권단 입장에선 신규 지원금 일부가 비협약 채권자인 군인공제회로 들어가는 셈이 되는 것이다. 이를 둘러싸고 채권단과 군인공제회의 협상은 불발로 끝났고, 채권단의 분위기도 냉랭해졌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추가 지원으로 연명해봐야 자금이 또 들어갈텐데 지금 상황에서 동의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상장폐지가 결정되면 자금난에 시달려온 쌍용건설로서는 수주마저 어려워져 결국 법정관리에 내몰릴 가능성이 높다. 쌍용건설 협력업체는 1400곳, 이들에게 줘야 할 전자어음과 외상공사, 미지급금 등은 3000억원에 이른다. 자금 압박에 시달리는 일부 협력업체들은 대출을 받아 필요한 돈을 조달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쌍용 쪽은 토로하고 있다. 쌍용건설은 현재 싱가포르 등 8개국 16개 사업장에서 27억달러(약 3조원) 규모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쌍용건설마저 무너지면 국내외적으로 후폭풍이 적지 않다. 최악의 상황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권에선 일단 정부가 쌍용건설을 살리려는 의지가 있고 법정관리에 따른 파장도 만만찮아 채권단 내부에서 어떤 식으로든 절충안을 찾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홍대선 최종훈 기자 hongd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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