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협의회 누리집 개설
지역별·업소별 가격 정보도 공개
지역별·업소별 가격 정보도 공개
이번달부터 밀가루와 과자, 고추장, 라면 등 장바구니 물가에 밀접하게 얽힌 31개 공산품의 원가 정보가 소비자단체를 통해 공개된다. 가격 비교 분석 정보 등이 함께 포함돼 생필품 가격의 허와 실이 모두 공개되는 셈이다.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이달 안에 31개 생필품의 지역별 가격정보와 실시간 가격정보, 원가분석 등을 공시하는 소비자물가정보서비스 누리집을 개설할 예정이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생필품 원가분석을 통해 부당하게 가격을 올린 제품은 없는지 점검하고, 정부 지원을 받는다.
이들은 먼저 서울 25개구에서 밀가루·설탕·고추장·즉석밥·우유·콜라·어묵·휴지·세제 등 생필품 31개 품목, 90개 제품의 가격을 매달 한 번씩 조사해 공시할 예정이다. 지역별·업소별 가격 정보도 공개된다. 그동안 소비자 단체가 수집해왔던 생필품 가격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시간 흐름에 따른 가격 변동 정보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이들은 해당 생필품의 주요 원재료 시세 및 환율 변동, 평균 원재료 가격과 출고가 등 원가 분석 정보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원자재 가격 상승을 부풀려 제품 가격을 올리는 ‘꼼수’를 막겠다는 취지다. 이들이 제시하는 물가 정보는 통계청이 공식 집계하는 소비자물가 지표를 보완하는 용도로 활용될 예정이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 남짓으로 1년 전과 비교해 안정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서민층이 주로 소비하는 각종 생필품값은 지표와 괴리돼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바 있다. 앞서 통계청은 체감 물가상승률과 지표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소비자물가를 산정하는 물가지수 가중치를 조정한 바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생활에 밀접한 품목에 대한 가격 정보량을 늘리면 소비자들이 직접 가격을 비교하고 선택적 소비를 하는 등 시장을 통한 물가 상승 억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원가 정보가 공개되면서 시장의 감시 기능이 강화되면, 업체들이 함부로 제품 가격을 올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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