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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KB국민은행, 이번엔 직원이 문서 위조

등록 2014-04-06 21:29수정 2014-04-07 10:05

9600억원 규모 허위 입금증 발부
은행 “범죄 악용 우려 있어 고발”
케이비(KB)국민은행에서 1조원대에 육박하는 규모의 허위 입금증이 발부된 사고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은행은 국민카드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과 국민은행 도쿄지점 비자금 의혹에 이어 사문서 위조 사건까지 잇단 악재가 터지면서 총체적 난국에 처하게 됐다.

6일 국민은행은 지점 직원 이아무개 팀장이 부동산개발업자인 강아무개 대표에게 9600억원 규모의 허위 입금증을 발부해준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지난 4일 검찰에 고발 조처했다고 밝혔다.

우선 이씨는 실제 예금한 사실이 없는데도 예금이 입금된 것처럼 4차례에 걸쳐 3600억원 규모의 입금증을 허위로 만들어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제3자의 차용 자금 8억원을 보관하고 있다는 현금보관증도 8건이나 발급해줬다. 이밖에도 예금이 입금되면 예금주 요청에 따라 지급하겠다는 ‘입금 및 지급예정 확인서’와 부동산개발업자의 대출신청을 받아 심사 절차를 밟겠다는 ‘문서발급 및 대출예정 확인서’ 등을 발부한 규모도 6101억원(10건)에 이른다. 이런 허위 확인서들은 지난 2월부터 지점 혹은 법인 인감을 사용하지 않고 이씨가 자신의 개인도장과 사인을 이용해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고는 지난달 30일 영업점 제보와 본부 자체 조사 결과 적발됐다고 국민은행 쪽은 설명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씨가 발급해준 예금입금증, 현금보관증 등은 은행에서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임의 양식으로 작성됐다”며 “임의로 허위 사실을 확인해줌에 따라 사기 수법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어 검찰 고발했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이런 수법이 다른 은행에서도 이용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모든 은행을 대상으로 허위입금증 발부 여부와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점검하도록 긴급 지시했다. 특히 국민은행에서 직원 관련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내부 통제에 문제가 있는지 주시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도쿄지점에서 5000억원대 부당 대출 혐의로 당시 도쿄지점장 등이 구속돼 조사를 받고 있으며, 국민카드의 고객 5000여만명 정보 유출로 국민은행도 1000여만명의 정보가 새어나가 금융당국의 제재를 앞두고 있는 상태다. 황보연 기자 whyno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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