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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대부업 ‘이미지 세탁’ 나섰어도…

등록 2015-07-14 20:54수정 2015-07-15 15:08

대부업체 TV 광고.
대부업체 TV 광고.
‘광고시간 규제’ 내달 시행…실태 보니
“본인 휴대폰이면 전화 즉시 대출 가능.” “본인인증하면 바로 300만원, 최대 2000만원까지.” “OO저축은행에서 대출 걱정을 날려라.”

지난 9일 케이블 스포츠 전문 채널 <스카이스포츠>는 기아와 넥센의 프로야구 경기를 중계했다. 양 팀의 공수가 교대될 때마다 이런 내용의 대출광고가 전파를 탔다. 3시간이 넘는 중계시간 동안 모두 81개 광고가 송출됐고, 이 가운데 33개(40.7%)가 대부업체와 저축은행의 대출광고였다.

야구 중계때 40%가 대출광고
케이블TV 하루 1400건 내보내
이용자 절반 TV통해 대부업 인지
광고방식, 비판 의식해 변신 거듭
최근엔 대부업 순기능 강조하고
드라마 방식 차용 세련미 더해

대부업법 개정안이 지난 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이르면 다음달 중순께부터는 야구 경기 도중 대출광고를 볼 수 없을 전망이다. 청소년 시청보호 시간대인 평일 오전 7~9시와 오후 1~10시, 주말·공휴일 오전 7시~오후 10시에 대부업체의 방송광고가 금지됐기 때문이다. 국회 정무위원회가 저축은행의 방송광고에 대해서도 규제 방안을 마련하도록 부대의견을 제시해, 금융위원회가 저축은행 방송광고도 대부광고와 동일한 시간 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우리나라의 대부업체 수는 지난해 말 기준 8700여곳(금융위 대부업 실태조사 결과)에 이른다. 이 가운데 방송광고를 내는 곳은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 등 9곳이다. 이들 업체의 광고선전비는 2012년 347억원에서 2013년 704억원, 2014년 924억원으로 해마다 늘었다. 저축은행도 방송광고비로 적잖은 돈을 지출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에스비아이(SBI)저축은행 등 저축은행 6곳의 방송광고비는 2013년 148억원에서 지난해 379억원으로 급증했다.

업계가 대출광고 비용을 계속 늘려온 것은 수익 효과가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난해 한국대부금융협회가 대부업 이용자 3249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티브이광고를 통해 대부업체를 알게 됐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의 52%에 이른다. 한 저축은행 홍보부장은 “방송광고를 통한 고객이 중개모집인을 통해 찾아온 고객보다 신용등급이나 상환능력 등에서 훨씬 더 양호하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에도 용이하다”고 말했다.

대출광고는 전파를 많이 탈수록, 과도한 대출로 인한 가계 부담을 우려하는 여론의 질타를 받아왔다. 지상파 방송사들이 2007년 자율협약을 통해 대출광고를 내보내지 않기로 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이 때문에 대출광고는 그동안 주로 케이블채널과 종합편성채널을 중심으로 전파를 탔다.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지난해 10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2013년 12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티브이엔>(tvN)과 <엠비시(MBC)스포츠플러스> 등 38개 주요 케이블채널에서 하루 평균 1043건의 대부업 광고와 369건의 저축은행 광고가 송출됐다.

감시의 눈길이 많아질수록 대출광고도 변신을 거듭해왔다. 대출광고의 원조 격인 대부업 광고는 초창기인 2006년 무렵 대중적으로 친숙한 연예인을 섭외해 인지도를 높여왔다. 하지만 대부광고 출연 연예인에 대한 비판이 거세진 뒤 섭외가 어려워지자, 귀여운 캐릭터와 중독성 있는 시엠송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잡기 시작했다. 결국 2011년부터 금융당국은 광고에서 반드시 과도한 대출 위험성을 경고하는 문구를 넣도록 조처했다. 사후심의에서 사전심의로 광고 심의 방식도 바뀌었다.

급기야 2013년부턴 대부업계가 스스로 ‘이미지 세탁’에 나섰다. ‘돈 빌려주고 이자 받는 건 카드나 캐피탈이랑 똑같은 거 아니야’라는 문구를 쓰면서 제도 금융권과 다를 게 없다는 걸 부각하거나 ‘누구나 힘이 들 땐, 생활의 힘이 필요하니까’라는 식으로 대부업의 순기능을 강조하기도 한다. ‘드라마 방식’을 차용해 세련된 연출에 나서기도 했다. 김봉철 조선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단순하고 명쾌하게 대출을 권하는 방식에서 대부업 광고가 아닌 듯 은밀하고 세련된 방식으로 대부업 광고가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창호 금융위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은 “오랫동안 무분별한 대출광고 문제가 지적돼 왔지만 여전히 이로 인해 가계대출 문제를 심화할 우려가 나오고 있어 시간 규제 필요성이 제기돼왔다”고 말했다.

이재욱 기자 u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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