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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성인 1명 1년에 커피 377잔 마신다

등록 2017-05-24 11:00수정 2017-05-24 15:04

농림부·aT ‘커피류 시장 보고서’
자주 마시는 장소 1위는 “회사”
커피전문점 시장 4조 원… 2년 새 50% 성장

성인 1명이 1년간 마시는 커피가 377잔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시는 장소는 회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4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커피류 시장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를 보면, 우리나라의 20살 이상 성인 한명이 1년간 평균적으로 마시는 커피는 2012년 288잔에서 매년 7%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하루 평균 1잔이 넘는 377잔인 것으로 조사됐다. 커피 10g을 1잔 기준으로 해서 연간 커피소비량을 성인 인구로 나누어 산출한 수치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로 가장 많이 꼽힌 곳은 회사다. 커피 소비 경험이 있는 성인 606명을 대상으로 소비자특성조사를 벌인 결과, 회사에서 커피를 자주 마신다는 응답(복수 응답)이 전체 응답의 34.1%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집(26%)과 커피전문점(23.7%)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시간대에 대한 조사에서는 ‘점심식사 후’가 27.6%로 가장 많았고, 2위는 ‘출근 후 또는 오전시간’이었다. 그 뒤를 이어 ‘오후’(18.5%), ‘출근시간’(12.2%), ‘아침식사 후’(6.7%), ‘저녁식사 후’(5.8%), ‘야근 또는 밤’(5.8%), ‘일어나자마자’(3.9%) 순이었다. 커피를 마시는 시간대 역시 직장과 관련이 깊은 경우가 많았다.

한편,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 커피 판매시장 규모가 2014년 4조9022억원에서 2016년 6조4041억원으로 2년만에 30.6% 성장했다고 밝혔다. 특히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4년 2조6000억원에서 지난해 4조원으로 53.8%나 성장했다. 커피전문점을 제외한 커피완제품 시장 규모가 2014년 2조3022억원에서 지난해 2조4041억원으로 4.4% 성장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커피전문점의 확대가 커피시장 성장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커피 무역수지는 4년만에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됐다. 우리나라는 커피를 직접 제배하지 않는 수입국이지만, 수입한 커피를 이용한 가공품을 수출해 거의 매년 커피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해왔었다. 주요 수출국은 러시아, 중국, 그리스다. 그런데 지난해 수입액은 2억442만달러로 전년 대비 16.1% 증가한 반면, 수출액은 1억8021만달러로 7.1% 감소해 2421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농림부는 “최근 커피류 수출 감소는 주요 수출 시장인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의 경기 침체와 정치, 경제적 이유로 인한 대중국 수출 감소의 결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허승 기자 raiso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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