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생명
대한생명은 임직원과 재무설계사(FP) 2만5000명이 참여하는 ‘사랑모아봉사단’을 만들어 적극적인 나눔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대한생명 전 임직원은 연간 근무시간의 1%인 20시간 이상을 자원봉사활동에 쏟아붓는다. 또 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매달 급여의 일정 부분을 사회공헌기금으로 적립하는 ‘사랑모아 기금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회사도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매달 직원 모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사회공헌기금으로 출연하고 있다. 신입 직원 교육과정에도 반드시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넣고 있다. 이를 통해 결국 입사와 동시에 사랑모아봉사단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전국 140여개 봉사팀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장애우, 노인, 보육원 어린이 등 지역사회의 소외된 단체와 1 대 1 자매결연을 맺고 매달 한 차례 이상 찾아가고 있다. 복지시설 환경정리는 물론 장애우 사회적응 훈련과 어린이 문화체험 행사, 노인 치료프로그램 보조 등 전국 각 지역에서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전국적인 영업망을 가진 대한생명은 지역 재난구호사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지역봉사팀 스스로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 자발적으로 재난구호활동에 동참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2009년 2월에는 겨울가뭄으로 식수조차 구하기 어려운 강원 태백지역에 전국에서 가장 먼저 달려가 2ℓ 생수 1만2000병을 전달했다. 이런 활동은 대한생명의 사회공헌 누리집에서 월별, 분기별 활동계획서와 활동 결과 보고서로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김수헌 기자 minerv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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