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유플러스(LGU+)가 인공지능 통합 브랜드 ‘익시’를 공개하고, 인공지능 기술 기반 스포츠 경기 승부 예측, 고객센터, 콘텐츠 추천 등 익시 적용 서비스들도 선보였다. 엘지유플러스 제공
엘지유플러스(LGU+)가 새 인공지능(AI) 통합 브랜드 ‘익시’(ixi)를 공개했다. 스포츠 경기 결과 예측, 고객센터, 콘텐츠 추천 등 인공지능 기술 적용 서비스들도 선보였다.
엘지유플러스는 2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익시를 소개했다. 이 업체는 익시 브랜드 의미를 “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돕는 인공지능 서비스라는 뜻”이라며 “앞으로 엘지유플러스가 출시할 여러 비투시(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와 비투비(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에 익시 브랜드가 표기된다”고 설명했다. 엘지유플러스는 ‘마법사 홀맨’ 캐릭터를 일종의 ‘홍보대사’로 앞세울 예정이다.
이날 엘지유플러스는 그동안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들도 소개했다. 우선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에는 인공지능 기반 승부 예측 기능을 탑재했다. 축구 월드컵에 진출한 국가들의 과거 국제 경기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경기 결과를 예측하고, 가장 확률이 높은 스코어를 1·2·3순위로 제공한다. 엘지유플러스는 카타르 월드컵을 맞아 한국 대표팀 경기를 포함한 조별 예선리그 32게임 등 전 경기 승부 예측 결과를 다음달 중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11월에는 그동안 금융기업을 중심으로 도입했던 인공지능 기반 고객센터 ‘콜봇’을 고객센터에 도입한다. 고객이 전화를 걸면, 인공지능 엔진이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고, 이 문자를 분석해 적합한 상담 답변을 만들어 음성으로 응답해준다. 엘지유플러스는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대화 시나리오, 음성합성 등 다양한 기술을 콜봇에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내년 2월에는 소상공인 전용 콜봇 서비스 ‘우리가게 에이아이’를 출시한다. 일손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대신해 매장 안내와 자동 예약 등 전화 응대 업무를 인공지능이 돕는다. 가게 특성과 업종에 맞춰 음성이나 응대 시나리오를 고를 수 있다. 단골 고객별 응대 이력을 바탕으로 통계 데이터도 산출할 수 있다.
유플러스티브이 시청 경험 개선에도 활용한다. 엘지유플러스는 고객 반응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기반 추천 엔진을 유플러스티브이에 적용했다고 이날 밝혔다. 약 2억5천만건의 동영상과 실시간 채널 시청 이력을 분석해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한 뒤, 유플러스티브이 내 콘텐츠의 메타 데이터와 결합해 고객별로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추천한다. 또 가족 구성원들이 각자 개인 프로필을 설정하면, 개별 구성원들에게 맞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추천한다. 엘지유플러스는 “추천 기능 정확도를 이전 방식에 비해 33% 높였다”며 “유플러스모바일티브이, 아이들나라, 한눈에쇼핑 등 다른 서비스들로 해당 추천 모델 적용 범위를 넓혀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규별 엘지유플러스 최고데이터책임(전무)은 “익시라는 통합 브랜드로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넓히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깊이 이해해 오래 머무를만한 플랫폼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정인선 기자
re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