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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M’ 1년…리니지와 결별해 독자 길 간다

등록 2018-05-15 15:17수정 2018-05-15 20:52

엔씨, 리니지에 없던 에피소드·캐릭터 공개
김택진 대표 이름 딴 ‘TJ 쿠폰’ 제공 이벤트도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모바일게임 ‘리니지엠(M)’ 서비스 1주년 미디어 간담회 ‘이어 원'(YEAR ONE)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모바일게임 ‘리니지엠(M)’ 서비스 1주년 미디어 간담회 ‘이어 원'(YEAR ONE)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리니지M’이 출시 1년 만에 ‘리니지’와 결별한다. 리니지와 관련 없는 완전 새로운 게임으로 독자 길을 간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리니지M 출시 1주년을 맞아 15일 서울 역삼동 더 라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올해는 리니지M의 출시 1년이 되는 해인 동시에 리니지M이 독자적인 게임으로 자리매김하는 첫 해”라며 “오늘을 기해 리니지M은 리니지와 완전 결별한다”고 말했다.

리니지M은 올해로 출시 20년이 되는 온라인게임 ‘리니지’를 모바일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리메이크한 것이다. 지난해 6월 출시 이후 하루 최고매출 130억원과 출시 뒤 12일간 평균 매출 90억원 등의 기록을 냈고, 지금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동시에 매출 상위권을 달리고 있다. 김 대표는 리니지M의 ‘독자 생존’에 대해 “리니지M을 개발하면서 언제든 리니지와 결합할 수 있게 했지만, 서비스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독자적인 게임으로 키워도 되겠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리니지M은 5월 말 ‘블랙 플레임’이라는 새로운 에피소드를 업데이트하면서, 리니지에는 없던 직업인 ‘총사’가 새로 만들어지고, 그래픽도 초고화질급으로 높아진다. 지금은 한국과 대만에서만 서비스되고 있는데, 일본·중국·북미로 차례로 확대할 예정이다. 리니지M 해외 서비스 지역 확대에 대해 김 대표는 “단순히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게 아닌, 지역별로 완전히 현지화된 게임으로 새로 개발 중이며 곧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리니지M 광고에 김 대표가 직접 출연해 언급했던 ‘쿠폰’을 출시 1년 기념 선물로 준비했다. 이날 모든 이용자에게 배포되는 ‘티제이스(TJ’s·김택진 대표의 이니셜) 쿠폰’은 사용자가 아이템을 ‘강화’하면서 소멸된 아이템 가운데 하나를 복구할 수 있다. 당시 광고 속 이용자는 아이템을 강화하다 실패한 뒤 김 대표에게 욕을 했고, 옆자리에 있었던 김 대표는 “쿠폰이 어딨더라”며 멋쩍어한다. 당시 광고는 김 대표가 직접 출연해 화제가 됐다.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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