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9.02.10 12:51 수정 : 2019.02.10 20:35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도로설계 가이드’ 제정
파클렛, 버스곶 등 안전시설도 도입

국토교통부 제공
앞으로 도심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그재그 도로, 폭이 좁아지는 도로, 소형 회전교차로 등 자동차의 속도 저감 시설이 대폭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12일 서울 엘더블유(LW)컨벤션에서 보행자 안전 강화를 위한 도로 설계기준인 ‘도시지역 도로 설계 가이드’와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설명회를 연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지방국토관리청, 지방자치단체 등 도로 실무자들이 참석한다.

국토부가 만든 가이드는 도시 지역 토지 이용 형태에 따라 특화된 도로 설계를 유도하고 기존 설계속도보다 낮은 설계속도를 적용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차도를 축소하고 보도를 확장한 ‘파클렛’,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의 안전지대 역할을 하는 ‘옐로 카펫’, 정류장 앞 보도를 차도 방향으로 확장한 ‘버스곶’ 등 새로운 도로 설계기법도 적극 적용하도록 했다.

유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도 권장한다. 대표적인 시설로는 지그재그 도로, 차로 폭이 좁아지는 도로, 소형 회전교차로, 과속방지턱, 노면 요철 포장 등이 있다. 국내에도 서울 덕수궁 돌담길에 지그재그 도로를, 서울 성북구에 차로 폭이 좁아지는 도로를 설치하는 등 도입을 시작했다. 교통정온화 시설은 주로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보행자가 많은 주거지, 마을을 통과하는 일반국도 등에 설치하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도로 설계가 자동차 통행 중심으로 이뤄져 설계속도에 따라 설치돼 도심 지역의 특성을 반영할 수 없었다”며 “이를 보행자 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도로 설계기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최종훈 기자 cjhoon@hani.co.kr

◎ Weconomy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hani.co.kr/arti/economy
◎ Weconomy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econohani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