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동·아프리카

부르카 여전사 “각오해! 지구촌 나쁜남자들”

등록 2013-08-07 20:21수정 2013-08-08 10:18

파키스탄에서 제작된 어린이용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부르카 어벤저> 공식 포스터. 부르카로 몸을 감싸 정체를 알 수 없는 여전사가 등장해 악의 세력을 무찌르는 내용이다.
파키스탄에서 제작된 어린이용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부르카 어벤저> 공식 포스터. 부르카로 몸을 감싸 정체를 알 수 없는 여전사가 등장해 악의 세력을 무찌르는 내용이다.
파키스탄 애니 ‘부르카 어벤저’
여교사가 악인 응징하는 내용
국내 열풍 타고 유럽 수출까지
“디즈니보다 능동적 캐릭터” 평가
여성의 몸과 성에 대해 발언하는 연극 <버자이너 모놀로그>에서 부르카는 ‘새장’이며 ‘어둠’이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몸을 감싸는 부르카를 입은 무슬림 여성은 “옷 속에 갇혀 길을 잃는다.” 하지만 이달 초부터 파키스탄에서 방송돼 폭발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부르카 어벤저(복수자)>에서 부르카는 ‘힘’이자 ‘긍지’다. 여주인공 지야는 밤이 되면 부르카로 얼굴과 몸을 가리고 여성을 억압하는 악한들을 무찌른다.

여성 슈퍼 히어로를 다룬 애니메이션 <부르카 어벤저>가 고향 파키스탄을 넘어 세계로 진출할 예정이라고 <아에프페>(AFP) 통신이 5일 보도했다. 유럽에 있는 한 방송 프로그램 배급사가 본래 우르두어(파키스탄의 3대 공용어중 하나)로 만들어진 <부르카 어벤저>를 영어·프랑스어 등 18개 언어로 번역해 세계 60개국에서 방영하겠다고 나섰다.

<부르카 어벤저>는 어릴 적에 펜과 책을 활용하는 무술을 배운 지야가 낮에는 평범한 여교사로 살다가 밤엔 여전사로 변신해, 여학교를 강제 폐쇄하고 마을의 평화를 해치는 악인들을 응징하는 내용이다. 파키스탄의 팝스타인 하룬 라시드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소녀들의 교육을 금지하는 것에 분개해 이 작품을 구상·제작했다고 한다. 칼과 총 대신 펜과 책으로 싸우는 지야의 모습은, 여성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외치다 지난해 탈레반의 총에 목숨을 잃을 뻔한 소녀, 말랄라 유사프자이의 모습과 겹친다. 하룬은 <시엔엔>(CNN)에 “작품을 준비하던 중 말랄라의 소식을 듣고 너무 깜짝 놀랐다”며 “말랄라야말로 진정한 슈퍼 히어로”라고 말했다.

보수적인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에서 부르카를 입은 여성 영웅의 탄생은 여러 갈래 논쟁을 낳고 있다. <허핑턴포스트>는 ‘디즈니가 부르카 어벤저에게서 배워야할 6가지’라는 기사에서, 거울을 들여다보는 데 정신이 팔린 디즈니의 여성 캐릭터들보다 지야가 훨씬 지성적이고 능동적이며 긍정적인 여성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선 이 작품이 억압의 기제인 부르카를 긍정적인 이미지로 묘사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파키스탄 언론인이자 인권운동가인 마르비 시르메드는 <비비시>(BBC)와 인터뷰에서 “여주인공이 여성 차별과 억압의 상징인 부르카를 입었을 때 힘을 발휘한다는 설정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이유주현 기자 edigna@hani.co.kr

▷ ‘부르카 어벤져’ 애니메이션 트레일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