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아시아·태평양

탁신 지지자 10만여명 대규모 반정부 시위

등록 2010-03-14 16:38

‘붉은 옷’ 물결…24시간 이내 의회 해산 촉구

부정부패 혐의로 해외도피 중인 탁신 친나왓 전 태국 총리의 지지자 10만여명이 14일 낮부터 방콕 시내에서 반정부 시위를 갖고 의회 해산과 조기 총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친탁신 단체인 '독재저항 민주주의 연합전선'(UDD, 일명 레드 셔츠) 소속 회원들은 정부청사와 국회의사당 등 주요 시설과 인접한 랏차담넌 거리와 사남루엉 광장에서 반정부 시위를 개최했다.

UDD 지도자인 웨라 무시카퐁은 아피싯 웨차치와 태국 총리에게 24시간 내에 의회를 해산할 것을 요구하면서 그렇지 않으면 레드 셔츠로부터 더 큰 압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날 정오 방콕의 시위대 주 집결지에서 공개한 성명을 통해 "우리는 정부가 의회를 해산하고 권력을 국민에게 되돌려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하고 "24시간 동안 답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도자는 만약 이 요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더 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위대는 15일 방콕 전역에서 시위를 벌이면서 교통을 마비시키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아피싯 총리는 이날 주례 연설에서 "시한을 설정하는 등 협박으로 간주되는 어떤 요구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며 "나는 전임 총리들과 마찬가지로 합법적인 방법으로 권력을 잡았으며 내 임기를 마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UDD 측은 이날 정오까지 10만명 이상이 방콕에 모였다고 주장했으나 경찰은 시위대가 5만-6만명 선이라고 말했다.

이번 시위는 지난 2월 말 태국 대법원이 권력 남용을 이유로 태국내 은행계좌에 동결돼 있던 탁신 전 총리의 재산 23억달러 중 14억달러를 국고에 귀속시키라고 판결한 이후 촉발됐다.

UDD 회원들의 집결 기간인 지난 12∼13일 시위대가 방콕 시내와 지방 등에서 일부 도로를 점거하며 산발적인 시위를 벌였으나 군경과 시위대 간에 별다른 충돌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UDD 지도자인 웽 토지라칸은 "정부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시위대가 길거리 행진을 할 가능성은 있지만 정부청사와 공항 점거 등의 계획은 없다"며 "폭력사태를 야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탁신 전 총리는 13일 밤 전화 연결을 통해 현 정부는 쿠데타 주모자 등의 도움으로 정권을 장악했다고 비난하면서 "지지자가 많이 모이면 모일수록 나의 투쟁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태국 정부는 지난 12일 탁신이 캄보디아에 입국했다고 발표했으나 탁신 전 총리는 현재 두 딸을 만나기 위해 독일 또는 스위스에 체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정부 시위를 앞두고 방콕 전역에 국가보안법(ISA)을 적용하고 군경 등 5만여명의 보안인력을 배치한 태국 정부는 폭력사태 발생시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시위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태국 군병력과 경찰은 방콕 전역에서 최고 단계의 경계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태국 당국은 시위가 통제불능 상태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군부대가 시위 전체를 통제하는 비상사태를 선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피싯 총리는 "시위대의 헌법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정부 관계자들이 시위대를 먼저 공격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시위대가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 폭력사태를 초래한다면 법률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콕=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