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유럽

독일 경찰, 주지사 살해 모의 백신 반대론자들 급습

등록 2021-12-16 14:45수정 2021-12-17 02:35

작센주시자 살해 계획…6곳 압수 수색
양궁 등 무기 나와…극단주의 경고 커져
15일 독일 작센주 드레스덴에서 경찰이 작센주 주시사 살해 등을 모의한 이들의 거처를 급습하고 용의자를 끌고 나오고 있다. 드레스덴/EPA 연합뉴스
15일 독일 작센주 드레스덴에서 경찰이 작센주 주시사 살해 등을 모의한 이들의 거처를 급습하고 용의자를 끌고 나오고 있다. 드레스덴/EPA 연합뉴스

독일 경찰이 주지사를 살해하기로 모의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반대 극단주의자들의 거처를 급습했다.

독일 작센주 경찰은 15일(현지시각) 주도인 드레스덴과 주변 지역 6곳의 건물을 수색하고, 남성 5명과 여성 1명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도이체 벨레> 방송이 전했다. 작센주 경찰은 “백신 반대론과 연결된 메신저 채팅 그룹의 참가자들이 인터넷을 통하거나 직접 모여 (미하엘 크레쉬머) 작센주 주지사 및 다른 주 정부 당국자들을 살해하려는 계획을 세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경찰은 수색한 곳에서 “양궁과 다른 무기를 발견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앞서 독일 공영방송 <체데에프>(ZDF)는 지난주 코로나19 방역 조처 및 백신 접종을 반대하는 이들이 크레쉬머 작센주 주지사를 살해하겠다는 협박문을 인터넷에 올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체포된 이들은 ‘드레스덴 오프라인 네트워크’라는 130명 정도 규모의 모임에 참여해 백신 접종과 작센주의 코로나19 방역 조처에 반대하는 활동을 해왔다. 이들은 인터넷 등에 “필요하다면 무력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취지의 음성 메시지도 올렸다. 보도 이후 독일 경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다.

옛 동독 지역인 작센주에서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이의 비율은 62%로 독일 전체 평균보다 8%포인트 가까이 낮다. 살해 위협을 받은 크레쉬머 주지사는 코로나19 방역 조처에 대한 태도가 급변한 인물로 꼽힌다. 그는 지난해 가을까진 정부의 방역 조처에 대해 “히스테리”라고 말했지만,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자 크리스마스 시장 폐쇄 등 방역 조처 강화를 주도해 왔다. 그는 경찰의 수색 작전 뒤 “물론 싫은점에 대해 말할 순 있다. 하지만 폭력까지 나오면 그건 끝이다. 용인할 수 있는 한도를 넘어서는 것이다”고 말했다. 올라프 숄츠 총리도 “일부의 혐오스러운 공격에서 나머지 다수를 지키기 위해 민주적 법치의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독일에선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만명을 넘어서 등 감염 확산세가 잦아들지 않고 있다. 그와 동시에 독일 정부가 추진 중인 방역 조처 및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하는 시위도 이어지는 중이다. 작센주에서는 지난 3일 수십명이 작센주 보건장관 집 앞에 와서 시위를 벌였고 일부는 손에 횃불을 들고 있었다. 이 중 상당수는 극우 세력과 연계되어 있다고 <도이체 벨레>는 전했다.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