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미국행 항공기 테러 음모 사건이 적발된 후 영국 브리티시항공(BA) 승객들이 탑승시 부친 위탁 수하물 약 1만개가 공항에서 실종된 것으로 나타났다.
BA는 이 수하물 중 절반은 주인이 찾아 오기를 기다리며 아직 공항에 쌓여 있다고 15일 밝혔다.
이 실종 수하물 문제를 둘러싸고 항공사인 BA와 공항관리국(BAA)은 서로 상대에게 책임을 미루며 설전을 벌이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
지난 10일 이후 승객들이 기내 반입하는 휴대 수하물을 일일이 검색하느라 운항일정이 지연돼 히드로공항을 오가는 항공편 700편을 취소해야 했던 BA는 다른 항공사들과 함께 BAA에 보상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이 추정하는 영국 항공사들의 하루 손실액이 5천만파운드(미화 9천500만달러)에 달하는 점을 감안할 때 항공사들의 보상요구 금액이 최고 3억파운드(미화 5억7천만달러)에 달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항공사들은 히드로 등 7개 공항을 운영하고 있는 BAA가 비상사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수하물 분실과 함께 수백여편의 항공기가 취소되거나 지연 운항된 것으로 비난하고 있다.
유럽의 저가항공사 라이언에어도 테러음모 적발 뒤 보안검색을 강화한 영국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는 보도했다.
BA는 히드로 공항에 남겨진 수하물을 맨체스터, 에든버러, 프랑크푸르트 같은 목적지로 운반하기 위해 자체 화물기에 남아 있는 공간을 이용했고, 트럭을 동원해 날랐다.
윌리 월시 BA 최고경영자는 BAA가 비상사태에 대처할만한 "적절한 계획"을 전혀 갖지 못했다며 "모든 것을 상황 탓으로만 돌리는 BAA 화물 시스템의 누적된 문제들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BA는 BAA측이 비상사태에 좀 더 대비를 했어야 했고, 임시 직원을 고용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BAA의 스티븐 넬슨 최고경영자는 실종 수하물 문제에 대해 사죄를 표명하고 "지금은 서로 손가락질 하며 책임공방을 벌일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넬슨 최고경영자는 "공항 운영자뿐만 아니라 항공사에게도 이것은 전례가 없었던 상황"이라며 "우리는 정부와 협력해 안전하고 위험 없는 공항이라는 원칙에 충실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다른 항공사들은 실종 수하물의 수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BA 같은 엄청난 규모는 아니라고 말했다. BA는 16일 중에는 당초 예정된 운항일정 중 90%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형 특파원 kjh@yna.co.kr (런던=연합뉴스)
윌리 월시 BA 최고경영자는 BAA가 비상사태에 대처할만한 "적절한 계획"을 전혀 갖지 못했다며 "모든 것을 상황 탓으로만 돌리는 BAA 화물 시스템의 누적된 문제들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BA는 BAA측이 비상사태에 좀 더 대비를 했어야 했고, 임시 직원을 고용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BAA의 스티븐 넬슨 최고경영자는 실종 수하물 문제에 대해 사죄를 표명하고 "지금은 서로 손가락질 하며 책임공방을 벌일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넬슨 최고경영자는 "공항 운영자뿐만 아니라 항공사에게도 이것은 전례가 없었던 상황"이라며 "우리는 정부와 협력해 안전하고 위험 없는 공항이라는 원칙에 충실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다른 항공사들은 실종 수하물의 수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BA 같은 엄청난 규모는 아니라고 말했다. BA는 16일 중에는 당초 예정된 운항일정 중 90%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형 특파원 kjh@yna.co.kr (런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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