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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GM, 오하이오에 2조3천억 투자 전기차배터리 ‘합작공장’ 짓나

등록 2019-12-05 16:50수정 2019-12-06 02:33

5일 <로이터> 통신 보도, 지분 50대 50
‘트럼프 자동차 232조 관세’ 무관치 않다 분석도
LG화학의 오창 전기차배터리 생산공장 모습.
LG화학의 오창 전기차배터리 생산공장 모습.

엘지(LG)화학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손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내년 미국 대선 관련 핵심 요충지인 미국 오하이오에 총 20억달러(2조3800억원)를 투자해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기로 한 것으로 알려진다.

5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엠과 엘지화학은 미국 오하이오의 로드스톤 지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공장(지분 50대 50)을 짓는 계획을 곧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합작투자 규모는 20억달러 이상으로, 지엠과 엘지화학이 각각 10억달러 이상씩 투자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엠 여성대변인은 <로이터>에 즉각적인 코멘트를 하지는 않았으나, “정례적으로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 다양한 사업파트너들과 여러 논의를 하고 있다. 어떤 파트너와 언제 어디서 논의하고 있는지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엘지화학 대변인도 이 통신에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칠 사안은 코멘트하지 않겠다고 말하면서도, 이 투자계획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며 익명을 요청했다.

앞서 두 회사의 소식통들은 전기차 배터리공장은 조인트 벤처로 이뤄질 것이며, 전미자동차노동조합 노동자들이 고용되고 시급 15~17달러가량의 임금을 받게 될 지역에 설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엘지화학은 테슬라 공장이 있는 미국 미시간에 전기차배터리 공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합작투자는 아니다. 이번 지엠-엘지화학 공장은 미국에 처음 들어서는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이 될 예정이다.

특히 오하이오는 내년 미국 대선과 관련해 비난을 도맡아 받고 있는 ‘피뢰침’같은 지역으로, 2018년 11월 지엠이 이곳 로드스톤 지역 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 결정을 강하게 비난해왔다. 당시 이 공장 폐쇄는 지엠노동자들의 장기 파업을 촉발시켰다. 이를 고려하면 이번 두 회사의 합작투자 계획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유럽연합·일본 의 자동차 메이커를 상대로 통상 압박카드로 활용하고 있는 미국시장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고율(25%) 관세부과(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근거) 동향과 무관하지 않은 것같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통상당국이 이 카드를 앞세워 완성자동차 회사뿐 아니라 엘지화학같은 전기차 배터리 회사에도 미국시장 투자를 이끌어낸 것이라는 해석이다. 지엠은 지난 9월 배터리 셀 생산지역을 로드스톤으로 옮길 계획을 갖고 있고, 이를 통해 제조업 일자리 1천개가량을 만들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엘지화학도 그동안, 미국에 두번째 전기차배터리 공장을 세워 2022년부터 가동에 들어간다는 구상을 해온 것으로 알려져왔다. 이 두번째 공장은 미래 캐딜락 전기차 등 여러 지엠자동차 모델에 장착할 모듈배터리가 될 것으로 알려진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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