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복원이 완료된 프라도 미술관의 ‘짝퉁’ 모나리자. 프라도 미술관 제공
다빈치 그릴때 동시 작업한듯
제자 작품 추정…가치 재조명
제자 작품 추정…가치 재조명
레오나르도 다빈치(1452~1519)의 걸작 <모나리자>의 복제품의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세계 미술계가 들썩이고 있다.
스페인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은 다빈치 사후에 그려진 것으로 알려진 ‘짝퉁 모나리자’가 실은 다빈치가 원작을 그릴 때 그의 제자가 스승의 작업실에서 스승과 함께 그린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영국의 미술 월간 <더아트뉴스>는 1일(현지시각) 이 그림의 사연을 자세히 보도했다.
원작 모나리자는 이탈리아의 천재 미술가이자 과학자인 다빈치가 16세기 초에 피렌체의 부호 프란체스코 델조콘다의 부인을 그린 초상화다. 입가의 엷은 미소가 신비감을 자아내는 세로 77㎝ 가로 53㎝ 크기의 유화로, 현재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프라도 미술관 쪽은 몇 해전부터 소장하고 있던 이 ‘모나리자’ 복제화를 16~17세기에 그려진 수많은 ‘짝퉁 모나리자’들의 하나로만 여겨 별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그러나 올해 루브르 박물관 대여 전시를 위해 전문가들이 2년 전부터 복원 작업을 하면서 이 그림이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됐다.
놀라운 발견은 복제품에 덧칠된 검은 물감을 제거하면서 시작됐다. 인물의 배경에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풍경 그림이 드러나기 시작했는데, 이는 원작을 빼다박은 것처럼 닮았다. 또 얼굴 부위에 덧칠된 광택제를 벗겨내자 모나리자의 매혹적인 눈과 불가사의한 미소가 더욱 생생한 모습으로 빛을 발했다.
다빈치의 원작은 그림 표면의 물감칠에 작은 금들이 많이 가고 전반적으로 어두운 색조다. 모델이 나이든 중년 여성으로 보이는 이유다. 반면 복원된 복제품 모나리자는 훨씬 화사한 배경에 투명한 피부결을 지닌 20대 초반의 젊은 여성으로 되살아났다. 눈썹이 없는 원작과 달리 엷고 가는 눈썹이 선명한 것도 원작과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두 작품을 적외선으로 투영해 본 밑그림은 복제 그림을 다시 보는 데 결정적 힘을 실어주었다. 원작의 밑그림과 복제화의 밑그림이 아주 비슷하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진 것. 이는 복제 그림이 원작과 같은 시기에 같은 공간에서 제작됐으며, 두 작품이 거의 똑같은 밑그림에서 출발해 별도의 가다듬기와 채색 과정을 밟았음을 시사한다.
화폭의 액자 재질도 복제화의 재발견에 한몫했다. 지금까지는 이 복제 그림의 틀이 당시 이탈리아에선 거의 쓰이지 않았던 오크나무로 제작된 것으로 여겨졌다. 북유럽의 화가가 이 그림을 그렸을 것이란 추정의 근거가 됐다. 그러나 최근 정밀 조사를 해보니, 원작과 같은 호두나무 액자란 사실이 처음 확인됐으며, 크기도 세로 76㎝, 가로 57㎝로 원작과 거의 같았다.
프라도 미술관과 루브르 박물관의 전문가들은 다빈치의 제자였다가 동성애 연인으로 발전한 안드레아 살라이 또는 1506년에 다빈치의 작업실에 입문한 프란체스코 멜지가 이 그림을 그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루브르 박물관은 오는 3월 복원이 완성된 복제화를 전시해 관객들이 원작과 비교 감상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조일준 기자 iljun@hani.co.kr
프라도 미술관과 루브르 박물관의 전문가들은 다빈치의 제자였다가 동성애 연인으로 발전한 안드레아 살라이 또는 1506년에 다빈치의 작업실에 입문한 프란체스코 멜지가 이 그림을 그렸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루브르 박물관은 오는 3월 복원이 완성된 복제화를 전시해 관객들이 원작과 비교 감상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조일준 기자 ilj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