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해외 언론, ‘리퍼트 대사 피습’ 주목

등록 2015-03-05 11:43

미국 CNN방송이 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화협 주최 초청 강연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괴한에게 습격당한 소식을 속보로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CNN방송이 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민화협 주최 초청 강연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괴한에게 습격당한 소식을 속보로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아침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서울 한복판에서 열린 공식행사에서 흉기로 피습당한 사건은 거의 실시간으로 전세계 언론에 타전됐다. 미국 <시엔엔>(CNN) 방송과 영국 <비비시>(BBC) 방송 등 외국의 방송들과 <뉴욕 타임스> <가디언> 등 일간 신문들은 범인 김기종씨가 현장에서 경찰에 제압당하는 장면과 리퍼트 대사가 얼굴과 손 등에 피를 흘린 채 병원으로 응급후송되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과 사진을 함께 실었다.

미국 뉴스케이블방송인 <시엔엔>은 이번 사건을 긴급뉴스로 전한 뒤 정규방송을 속보 체제로 전환하고 시시각각 들어오는 소식을 전했다. <시엔엔>은 한국 언론보도를 인용하거나 서울 특파원을 연결해 사건 발생 당시의 상황을 자세히 보도했다.

<에이피>(AP), <아에프페>(AFP), <로이터> 등 주요 뉴스통신사들도 사건이 일어난 직후부터 서울발 긴급뉴스로 관련 소식에 대한 속보를 계속 내보냈다. <에이피>는 한국 방송사가 인터뷰한 목격자들의 증언까지 인용해, 김씨가 테이블에 앉아있다가 흉기를 들고 리퍼트 대사에게 달려들었으며 리퍼트 대사가 손수건으로 뺨에 흐르는 피를 닦으며 경찰차로 피신했다고 전했다. <아에프페> 통신은 가해자 김기종씨가 리퍼트 대사를 공격하면서 “전쟁 반대” 구호를 외쳤다며, 미국과 한국이 이번 주에 연례 군사훈련을 하면서 북한과의 긴장이 급격히 커진 상태였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들도 리퍼트 대사의 습격 사건을 주요 속보로 보도하며 큰 관심을 보였다.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은 오른손으로 상처 부위를 감싸며 행사장을 빠져나가는 리퍼트 대사의 사진 등을 보도하며 이번 사건에 비상한 관심을 보였다. 방송은 한국의 언론을 인용해 사건을 저지른 김기종씨가 “군사훈련과 전쟁에 반대한다”는 함성을 질렀다는 사실과 함께 그가 2010년 7월 시게이에 도시노리 주한 일본대사에게 콘크리트 조각을 던진 일도 있다고 소개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번 사건이 최근 웬디 셔면 미 국무차관이 위안부 문제 등 동아시아의 역사 문제에 대해서 일본 편을 드는 발언을 한 것과 관련이 있는지 등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한국의 경찰 당국이 (이 문제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의 다른 주요 언론들도 이 소식을 누리집 등에 긴급 속보로 전하는 등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조일준 기자, 도쿄/길윤형 특파원 ilj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