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해외언론 “독재자의 딸, 몰락” “박 아웃” 긴급 타전

등록 2017-03-10 22:52수정 2017-03-10 23:38

서울 연결해 헌재 안팎 생중계
WSJ “비극적 정치의 시대 종언”
NYT “평화시위는 민주주의 상징”
중 매체들 ‘양회’ 중계 끊고 속보
10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 뒤 CNN이 ‘Park Out’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홈페이지 톱으로 보도하고 있다. CNN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10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 뒤 CNN이 ‘Park Out’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홈페이지 톱으로 보도하고 있다. CNN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박 아웃(Park out)”(<시엔엔>), “독재자의 딸, 충격적 몰락”(<에이피> 통신), “한국의 오랜 공주, 불명예 속에 폐위되다”(<아에프페> 통신)

미국, 중국, 일본을 비롯한 해외 주요 언론들은 10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인용 소식을 긴급 뉴스로 타전했다. 미국 <시엔엔>(CNN), 중국 <시시티브이>(CCTV), 일본 <엔에이치케이>(NHK) 등은 헌재의 탄핵 결정 과정을 생중계한 데 이어, 이후 헌재 앞 시위와 한국 시민들의 목소리를 담은 현장 생중계를 이어가면서 검찰 조사와 조기 대선 일정 등도 상세히 보도하는 등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외신들은 대체로 박 대통령의 탄핵 인용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내렸다.

<에이피>(AP)는 “아버지를 향한 보수세력의 향수를 등에 업고 승리한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적 혼란과 국론 분열을 가져온 부패 스캔들로 인해 물러나게 됐다”고 전했다. <아에프페>(AFP)도 “박근혜 대통령의 행위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정신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는 이정미 헌재소장 권한대행의 발언을 상세히 전했다. <시엔엔>은 탄핵 인용 뒤 주재 기자를 연결해 서울 시내 일대에서 벌어진 시위 현장을 생중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박의 시대가 끝나다’라는 제목의 머리기사에서 “한국에서 가장 오랜 기간 재임한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한국의 비극이 되어온 정치적 시대에 종언을 고했다”고 분석했다. <뉴욕 타임스>는 “박 대통령은 보수 기득권의 아이콘이었다”며 “대통령 사퇴를 요구하며 일어난 지난 몇주간의 평화시위는 한국 민주주의의 성장을 보여준다”고 짚었다. 외신들은 박 대통령에 대해 곧바로 ‘전직 대통령’(Ex-president)으로 표현했다. 또 ‘퇴출’(Removed), ‘축출’(Ousted)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이번 탄핵이 민의에 의한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일본의 주요 언론도 헌법재판소 앞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긴박한 분위기와 한국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전했다. <엔에이이치케이>와 <티브이 아사히> 등은 탄핵 과정을 동시통역으로 생중계했고, 탄핵 인용 결정 직후 뉴스 속보를 통해 “박 대통령은 곧바로 직을 잃고,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르게 됐다”고 전했다. <아사히신문> 등도 인터넷판에서 긴급 속보를 내보내며 “대통령 선거일은 5월9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최근 사드 배치 문제로 갈등을 빚었던 중국 매체들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 생방송 회견을 중단하면서까지 박 대통령의 탄핵 소식을 긴급 속보로 전했다. <환구시보>는 “헌법재판소 재판관 8명이 만장일치로 탄핵 결정을 했다”며 “박근혜는 이로써 한국 역사상 처음으로 탄핵된 대통령으로 기록됐다”고 했다. 관영 <환구망>은 “한국 역사의 새 장을 열었다”고 전했다.

도쿄 베이징/길윤형 김외현 특파원, 황금비 기자 withb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