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기구·회의

유엔, 이스라엘 인권침해 조사위 구성

등록 2006-08-12 16:55

찬성 27, 반대 11..인권이사회 앞날 난관 예고

유엔 인권이사회는 11일 레바논 민간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체계적인 공격 행위를 조사하기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47개국으로 구성된 인권이사회는 이날 오후 제네바 소재 유엔유럽본부에서 특별회의를 열고 이슬람 국가들이 제안한 결의안 초안을 약간 수정해 표결을 실시한 결과, 찬성 27개국, 반대 11개국, 기권 8개국으로 결의안을 채택했다. 당사자인 이스라엘은 이날 표결에서 제외됐으며, 우리나라는 기권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유엔 인권 전문가들과 국제인도주의법 전문가들로 이뤄진 고위급 조사위원회가 발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결에 앞서 장시간 진행된 토론에서 이슬람 국가들과, 이스라엘 및 서방국들은 이스라엘의 인권 침해 문제만 다룰 지, 아니면 헤즈볼라의 인권 침해 문제까지 포함시킬 지 여부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이슬람 국가들은 이날 회의에서 레바논 민간인을 겨냥한 이스라엘의 체계적 공격에 대한 유엔 고위급 위원회의 긴급조사를 촉구하는 결의안 초안을 제출했다.

이들 국가는 결의안 초안에서 "레바논에서 행한 이스라엘의 인권 침해와 국제인도주의법에 대한 중대한 위반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죽음과 파괴를 초래하는 민간인 및 민간시설에 대한 군사작전을 즉시 중단하라"고 이스라엘에 촉구했다.


이 결의안 초안은 알제리, 바레인,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요르단, 말레이시아, 모로코,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튀니지 등이 공동으로 제안했다.

샤주캉 주제네바 중국대사는 발언을 통해 "중국은 민간인 및 민간시설에 대한 공격을 규탄하며 관련 당사자들이 즉시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한 뒤, 유엔 인권이사회가 인권 침해행위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명남 주제네바 북한참사도 "이스라엘의 침공과 민간인 학살은 유엔헌장과 국제인권 및 인도주의법을 난폭하게 위반한 전쟁범죄이고 반인류범죄"라고 규탄한 뒤 미국 등 일부 서방국의 이스라엘 두둔 행위 중지를 요구했다.

이에 맞서 이츠하크 레바논 주제네바 이스라엘 대사는 이스라엘 및 레바논의 민간인 모두가 분쟁의 고통을 겪고 있으나, 인권이사회의 몇몇 나라들은 헤즈볼라의 "테러의 악선전"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납치된 이스라엘 병사 2명의 무조건적인 석방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방국 및 비이슬람권 국가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한 어떠한 유엔의 조사도 이스라엘 뿐아니라 헤즈볼라에 의한 인권 침해도 다뤄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루이즈 아르부 유엔인권고등판무관도 발언을 통해 "민간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이 줄어들지 않은 채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이스라엘 북부의 인구밀집지역에 대한 헤즈볼라의 무차별적인 포격도 계속되고 있다"고 양측의 인권 침해 문제를 동시에 다뤄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적대세력의 행위를 규율하는 법적 의무를 위반할 때, 특히 명령이나 지휘를 하는 위치에 있는 개인에게 형사책임을 묻는 방안을 추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얀 에겔란트 유엔 긴급구호대책본부장은 이날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중동지역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해온 지난 20년 가운데 지금이 중동의 모든 당사자의 분노가 가장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 유 특파원 lye@yna.co.kr (제네바=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