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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목포항 내항에 웬 여객화물 부두 확충인가 / 최송춘

등록 2020-10-19 18:49수정 2020-10-20 02:40

최송춘 ㅣ 목포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목포항 내항은 화려했던 과거를 지나 수산자원 감소, 섬 지역 인구 감소, 연륙·연도교 사업 등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다. 그런데 이 지경에 수협 위판장마저 떠나고 그 자리에 여객(화물) 부두 1선석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나마 남은 선창 상권마저 폭삭 내려앉을 것이고, 주거환경은 더 악화될 것이다. 반면, 극소수 특정 업체만 배 불리게 될 것이다.

수협 위판장 부지에서 바다 쪽으로 60m를 더 매립하여 여객(화물)부두가 들어서면 부두는 보안구역을 이유로 높은 담으로 가려져 유달동·만호동 지역과 완전히 격리되어 선창 상권이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부두에 접안한 대형 여객선도 계속 시동을 켜놓을 수밖에 없어 소음과 매연으로 인한 주거환경 악화도 불을 보듯 뻔하다.

위축된 목포항의 내항을 살리는 길은 수협 위판장 이전 뒤 그 부지를 애초 계획대로 해변 친수공간으로 조속히 개발하는 것이다. 해양수산부는 제4차 항만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하기 전에 이 부분을 재검토하여 이전 계획대로 해변 친수공간을 개발하는 것으로 바로잡아야 한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지난 3년간 목포항의 여객은 출항을 기준으로 36만3천여명에서 26만9천여명으로 약 25.9% 줄었다. 화물은 23만9천여톤에서 19만9천여톤으로 약 16.7% 줄었다. 그럼에도 해양수산부는 목포항의 여객과 물동량이 늘어나고 있다고 거짓말을 하면서 선창 수협 위판장 자리에 여객(화물) 부두 1선석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목포항의 여객과 화물이 줄어드는 것은 부두가 좁아서 그런 것이 아니다. 섬 지역 인구 감소, 연륙·연도교 사업, 세월호 사건 등이 더 큰 요인이다. 현재 목포항만큼 안벽을 확장해 사용하면 될 일이다. 거짓말을 하면서까지 여객(화물) 부두를 새로 만들 일이 아니다.

목포시는 수협 위판장 자리에 여객부두 1선석을 확충하자고 2018년 9월 해양수산부에 건의했다. 김종식 시장이 목포시장으로 취임한 지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상태였다. 목포시는 건의 당시 주민들에게 이 상황에 대해 단 한마디도 묻지 않았다. 그리고 이제 와서 책임회피를 위해 형식적인 설명회 등을 개최하면서 뒷북을 치고 있다.

목포시는 여객(화물) 부두 확충 건의를 취소하고, 시민과 관광객을 위한 ‘해변 친수공간’으로 조속히 개발해 줄 것을 해양수산부에 수정 건의해야 한다.

해양수산부가 10년 단위로 수립해 시행하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따르면 지금의 선창 수협 위판장이 북항으로 옮기면 그 자리는 ‘해변 친수공간’이 될 참었다. 그런데 해양수산부도 이번에 새로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주민들과는 제대로 된 대화 한번 없이 기존 해변 친수공간 계획을 없애고 대신 여객(화물) 부두를 만드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목포지방해양수산청과 목포시는 항만시설의 중대한 변화를 초래하는 계획을 수립하면서 초기 의견 수렴 및 점검 단계에서부터 주민들은 교묘히 배제하고 소수 이해관계자들만을 중심으로 간담회 등의 형식적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항만시설 변경은 현지 주민들의 생계 및 생활과 직결되는 사항인 만큼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당연히 주민들의 의견도 반영해야 한다. 해양수산부와 목포시는 이러한 과정을 요식적 절차로 처리했다.

그러나 지금도 늦지 않았다. 선창 지역 유달동, 만호동 일대 주민들은 수협 위판장 부지가 향후 해변 친수공간으로 거듭나 선창 및 원도심이 활성화되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해양수산부와 목포시의 현명한 결단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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