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현호 논설위원
아침햇발
청와대가 새해 화두로 ‘부위정경’(扶危定傾)을 선정했다. ‘위기를 맞아 잘못을 바로잡고, 나라를 바로 세운다’는 뜻이다. 청와대는 이 말이 “지금 우리에게 닥친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뜻에 가장 잘 맞아, 추천된 여러 사자성어 가운데 뽑았다고 밝혔다. 부위정경이 유독 맘에 든 까닭은 무엇일까?
‘부위정경’이 말 그대로 대통령이 하고 싶은 일이기 때문일 수 있다. 위태한 나라를 바로잡는 일은 정치인이라면 사명으로 삼을 만하다. 지금이 위기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께름칙하다. 이 대통령은 얼마 전 “국가 정체성을 훼손하는 굉장히 폭넓고 뿌리깊은 상황이 있다”고 말했다. 나라의 근본이 ‘기울어져’(傾) 있다는 생각일 게다. 혹시, 그는 바로 자신이 기울어져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못한 채 엉뚱하게 제대로 서 있는 나라를 ‘바로잡고’(定) ‘떠받쳐’(扶) 보겠다고 뒤흔들고 있는 건 아닐까? 마치 취객이 전봇대를 잡고 씨름하듯 말이다. 스스로를 되돌아볼 줄 모르는 그런 독선과 독주는 갈등을 일으키고, 나라를 위험에 빠뜨린다.
왜 하필 중국 북주(556~581)의 태조 우문태의 이야기에서 따왔을까도 궁금하다. 우문태는 유목민족인 선비족 출신으로, 서북 변방의 수비병으로 출발한 이다. 내란의 와중에서 급격히 출세했고, 북위 효무제를 독살한 뒤 대신 다른 왕족을 앞세워 서위를 건국했다. 그는 20여년 동안 실권을 잡고 왕을 허수아비로 만들었다. 글의 출처인 <주서>에서 ‘부위정경’ 뒤의 ‘위권진주’(威權震主), 곧 ‘(우문태의) 위엄과 권위가 왕을 두렵게 했다’는 대목은 이를 말하는 것이다. 지나친 생각일 수 있지만, ‘주’(主)를 왕이 아닌 주권자로 읽으면 섬뜩하다. 혹시, 나라를 구한다는 명분이라면 국민쯤은 가볍게 여겨도 된다는 생각이 배어 있는 건 아닐까?
우문태와 이 대통령에겐 비슷한 점도 있다. 우문태는 낮은 위치에서 몸을 일으켜 장군이 됐고, 서른 살 무렵에 최고 실력자가 됐다. 이 대통령도 어렵게 자라 29살에 이사, 35살에 사장이 됐다. 이 대통령이 한국 샐러리맨의 신화이듯, 우문태도 동아시아 유목민 역사에서 매우 특별한 인물이다. 북주의 실질적 창업자이고, 병농일치의 부병제나 이·호·예·병·형·공의 6부제 등 수·당 세계 제국의 토대가 된 국가체제를 정비했다. 이 대통령이 그처럼 대한민국 웅비의 기틀을 닦겠다는 큰 뜻을 품었다면 탓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그리하겠다고 비판이나 이견 따윈 무시한다면 얘기가 다르다. 더구나 ‘바로 잡는’ 목적이 여당의 ‘안정적 장기집권’이라면 사달이 날 위험은 커진다.
그런 위험은 이미 역사가 보여줬다. 우문태의 인사 정책은 철저하게 ‘관롱집단 우선’이었다. 관롱집단은 산시성과 간쑤성 일대 선비족과 토착 한족 지배층의 연합세력으로, 우문태와 생사고락을 함께한 개국공신들이다. 우문태는 관롱집단의 각 집안 대표들인 8주국과 12대 장군을 군과 국가의 배타적 지배세력으로 삼았다. 중국 역사가 천인커는 이들이 서위와 북주, 그리고 수와 당을 개창한 지배집단이라고 밝혔다. 수 문제 양견이나 당 태종 이세민도 8주국 가문의 후손이거나 인척이다.
우문태처럼, 이 대통령의 인사도 주변의 아는 사람, 가까운 사람들 우선이다. 그 정책도 소수, 1%만 위한 것이란 비판이 많다. 문화 대신 무력과 강권을 지나치게 숭상한 관롱집단처럼, 실용을 앞세운 힘의 논리만 들이댄다. 그런 것까지 염두에 두고 부위정경을 화두로 삼았을까? 불길한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여현호 논설위원yeop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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