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그제 일본 이시카와현에서 발생한 지진은 규모 6.9의 강진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노토반도를 비롯한 이시카와현 일부 지역은 일본 정부가 ‘격심 재해’지로 지정을 검토할 만큼 큰 피해를 봤다. 그러나 인명 피해는 부상자 200여명에 사망자 1명으로, 지진 규모에 견줘 무척 적은 편이었다. 이런 결과는 정평이 나 있는 일본의 재난 방재 체계 덕분이었다.
특히 이번 지진에서 일본 기상청은 사상 처음으로 지진을 발생 전에 예측해 발생 뒤 1분40초 만에 지진해일 경보를 발령함으로써 주민들을 대피시킬 수 있었다. 과거 가장 빨리 경보를 발령했을 때 걸린 시간이 4분이었으니 이를 2분 넘게 줄인 것이다. 이번 지진이 해일을 동반하진 않았지만, 연안해일은 발생하면 순식간에 덥치기에 경보 발령에 걸리는 시간은 곧 생명이나 다름없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반도 및 인근해역에서 규모 7.0 이상의 해저지진이 발생해 해일을 일으킬 위험이 있을 때 지진해일 주의보를, 그리고 7.5 이상일 경우에는 경보를 10분 안에 발령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행히 한반도에선 지금까지 큰 지진이 일어나진 않았지만, 지난 1월 오대산에서 지진이 일어났던 것처럼, 지진 안전지대는 결코 아니다. 우리 역시 지진해일 주의보나 경보 발령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일관된 지원이 필요하다. 세계에서 가장 자주 지진이 발생하는 일본과 비교할 순 없다 하더라도 현재 한국의 지진연구 수준은 턱없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일본엔 지진관측·원인분석 등을 연구하는 인력이 수천명이나 되지만 우리나라는 겨우 20명 안팍이다. 또 정부의 예산 투입도 들쑥날쑥해 중장기 연구를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한다. 그 때문에 한반도의 지진활동 정도가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모르고 있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재난방재 분야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므로 당장의 성과에 급급하지 않고 연구자들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 연구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줘야 한다.
이와 더불어 일반 국민들의 재난 방재 훈련 역시 긴요하다. 재난방재청이 만들어져 각종 재난에 대비한 매뉴얼 등이 작성되고 있지만, 실제로 국민 대상 방재훈련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방재청은 방재훈련이 형식에 그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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