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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행정·자치

10명 중 8명 “‘에너지 드링크’란 표현은 거짓·과장 광고”

등록 2018-09-03 10:20수정 2018-09-03 11:52

국민권익위원회 설문조사 결과 발표
3명중 2명꼴 “고 카페인 음료 규제 강화해야”
시민 3명 가운데 2명 꼴로 이른바 ‘에너지 드링크’라 불리는 고 카페인 음료를 현재보다 더 강하게 규제해야로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 10명 가운데 8명은 ‘에너지 드링크’라는 명칭이 거짓·과장 광고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3일 ‘고 카페인 음료 과소비 방지 방안’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권익위는 지난 6월15∼28일 온라인 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1372건(설문 1004건, 댓글 368건)의 의견이 접수됐다.

고 카페인 음료에 대한 규제 수준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참여자들의 절반을 넘는 67.5%가 규제를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현행 수준을 유지하자는 의견(24.8%)도 있었지만, 완화하자는 의견(7.7%)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규제 강화 방안으로는 청소년에게 판매를 금지하자(43.6%)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의약품으로 분류한 뒤 약국에서만 판매하자(31%), 별도 세금 부과를 통해 가격 인상을 유도하자(21%)는 의견이 뒤를 이었다.

한편, 조사에 참여한 시민들의 절반을 훌쩍 뛰어넘는 80%가 ‘에너지 드링크’라는 명칭에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이 명칭이 거짓, 과장 광고에 해당하며 해당 명칭의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권익위는 밝혔다.

실제로 응답자들은 ‘에너지 드링크’라는 명칭 때문에 ‘해당 제품이 몸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 마셔보게 됐다’(40.2%)거나 ‘건강 우려가 심리적으로 완화됐다’(37.9%)고 응답했다. 권익위는 “에너지라는 명칭이 고 카페인 음료 소비를 부추기는 것을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조사에서 나온 시민 의견 가운데는 음료에 표기된 ‘주의 문구’ 내용이 부실하고 잘 보이지 않는다는 내용도 있었다. 노지원 기자 zon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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