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 불평말라” 입막는 환경부
근거없는 비방 신고센터 개설
“건전한 비판도 막는 조처” 지적
“건전한 비판도 막는 조처” 지적
환경부가 수돗물 품질을 비방한 사람을 신고할 수 있는 온라인 ‘수돗물 불신 조장 신고센터’를 개설해 논란이 일고 있다.
환경부는 12일 “수돗물 불신 조장 신고센터를 개설해 수돗물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을 하는 사람이나, 허위·과장 광고를 하는 정수기, 먹는 샘물 업체에 대한 제보를 받겠다”고 밝혔다. 신고센터는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서울시를 비롯한 7개 특별·광역시 등 9개 기관이 모인 ‘수돗물홍보협의회’(tapwater.or.kr)에서 운영한다.
환경부는 “일부 업체가 판매 촉진을 위해 근거 없이 수돗물을 비방하거나 거짓·과장 광고를 일삼고 있다”며 “관련 제보가 접수되면 증거를 수집해 법적 조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신고 대상은 업체뿐 아니라 개인도 해당된다.
환경부의 이런 조처는 수돗물에 대한 개인적인 불평이나 비판까지 막는 발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염형철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은 “일부 업체가 악의적인 광고를 많이 해온 건 사실이지만, 정부가 정책 신뢰성을 높이는 노력은 하지 않고 신고만 받으면 시민들의 건전한 비판을 가로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불평이나 불만에 대해선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며 “비판을 가로막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보완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남종영 기자 fand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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