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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의료·건강

코로나19 환자 정보-병상 현황 이어주면 ‘입원 대기 중 사망’ 막을까

등록 2020-03-04 20:13수정 2020-03-04 20:31

경기도, 병상 부족 대비 ‘확진자 건강관리시스템’ 추진
지난 28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세브란스병원 선별진료소 앞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8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세브란스병원 선별진료소 앞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면서 병상이 부족해질 것에 대비해 경기도가 추진하는 ‘확진자 건강관리시스템’이 눈길을 끈다. 환자 건강 정보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환자 상태 변화에 따른 적절한 병상을 그때그때 이어주는 것이 경기도가 구축할 시스템 내용의 뼈대다.

4일 오후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은 한정된 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기도형 확진자 건강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는 경증 환자가 대부분(81%)이지만, 병상이 부족한 대구 지역에서 고위험군 환자 등이 집에 있다가 상태가 급격히 악화해 숨지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이를 반면교사 삼아 지자체 차원에서 철저히 준비해둔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우선 확진자가 병원에 가기 전 단계부터 퇴원 후까지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보건소 직원 등이 전화·방문을 통해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값을 활용한 중증도 분류 기본 기준안을 마련해 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한다. 지금까지 대구 이외의 지역은 확진자가 자가격리하는 경우도 없었기 때문에 보건소와 병원 등이 환자 정보가 필요할 땐 그때그때 메신저나 통화, 문서 파일 등으로 공유했다. 하지만 대규모 지역사회 감염이 발생하면 보건소와 병원이 환자의 기저질환 유무, 나이, 증상 등을 정해진 양식에 맞게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병상 배정이나 전원(병원 변경)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이런 체계를 만들겠다는 게 경기도 쪽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는 확진자 가운데 건강하고 경증인 환자는 입원 전후 단계에서 자가격리를 하도록 해, 관할 보건소에서 물자 지원과 매뉴얼 교육, 안심콜센터를 통한 환자상태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집에 머무는 환자가 응급한 상황에서 ‘콜센터 뺑뺑이’를 돌지 않도록 24시간 핫라인을 제공해, 적시에 조처를 받게 하기로 했다.

임승관 공동단장(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장)은 “현 코로나19의 진행 상황은 소규모에서 대규모로 확산되는 중간단계로 지역사회 확산 대응을 위한 유행 최소화, 완화 전략이 필요한 시기”라며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확진자를 관리하고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의료기관 네트워크를 구축해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수지 기자 suj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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