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 이상욱 지부장(왼쪽)과 윤여철 사장이 4일 오후 울산 현대자동차 본관 1층에서 노사 협상에 잠정 합의한 뒤 협상장을 나서며 악수하고 있다. 울산/연합뉴스
현대차 임단협 무쟁의타결 의미
4일 현대자동차 노사의 올해 임금·단체협상 합의는 10년 만의 ‘무쟁의 타결’이라는 점에서 적지 않은 의미가 있다. 지난 20년간 파업으로 점철돼 온 현대차의 소모적·대립적 노사관계가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는 더 지켜봐야겠지만, 일단 변화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것이다.
■전격 타결 배경은?=먼저 과거와는 다른 협상 태도를 꼽을 수 있다. 회사 쪽은 지난달 24일 기본급 7만8천원 인상을 포함한 일괄 교섭안을 제시했고, 3일과 4일에는 연이어 수정안을 내놨다. 종전에 파업 뒤에야 최종 교섭안을 내놓던 것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었다. 노조도 4일부터 시작하려던 파업을 미루고 협상 테이블로 나왔다. 협상결렬을 선언한 뒤 파업 찬반투표→가결→강행 수순을 밟던 과거와 달리 재교섭에 흔쾌히 응한 것이다. 노조 역시 적극적인 태도로 협상에 임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현대차 주변에서는 이번 조기 타결을 파업 강행에 부담을 느낀 회사와 노조 집행부가 서로 명분과 실리를 찾다가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보는 이들이 많다. 회사 쪽의 전향적 태도는 6일로 예정된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막판에 제시된 수정안에 대해 회사 고위 관계자는 “노조도 명분이 있어야 조합원들을 설득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노조 역시 파업을 밀어붙이기에는 부담이 만만치 않았다. 올 들어 성과급 지급 문제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투쟁으로 두 차례 파업을 벌인 뒤인지라 연례파업에 대한 여론의 따가운 시선과 일부 조합원의 거부감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조합원 62.9%의 찬성률을 파업 동력으로 삼기에는 힘이 달렸고, 파업 가결 직전에 노조 사무실을 찾은 윤여철 현대차 사장의 교섭 재개 요청을 뿌리칠 명분도 적었다.
■대립적 노사관계 바뀌나?=이번 무쟁의 타결로 차기 노조 집행부는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됐다. 현장에서는 “‘파업 뒤 타결’이라는 틀에 박힌 공식을 깼다. 최소한 파업 돌입 결정에 더 신중을 기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회사 또한 구태의연한 노무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줄 것은 줘서 파업은 피하자’라는 협상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현대차 노사관계의 변화 조짐은 이미 올해 초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노사전문위원회’를 공동으로 출범시킬 때부터 조금씩 감지됐던 일이다.
그러나 근본적 노사관계 변화는, 고용 안정을 바탕으로 생산성을 높이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지금처럼 교섭력을 앞세운 노조와 생산성만 강조하는 회사의 단기 성과주의가 지속될 경우 생산성 저하→국내 투자회피→고용 불안→노사대립 구도가 되풀이될 뿐이라는 얘기다. 박태주 현대차 노사전문위원회 대표(한국노동교육원 교수)는 “현대차 노사는 서로 단기주의에 집착한 나머지 생산방식과 노사관계의 악순환을 되풀이해왔다”며 “노사가 공유하는 장기적인 전망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홍대선, 울산/김광수 기자 hongd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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