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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노동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조 “현 정규직 처우 바라는 것 아냐”

등록 2017-07-10 22:28수정 2017-07-10 22:42

노조가 ‘정규직화 밑그림’ 내놔
“직접고용 원칙으로 하되
복수의 직군별 임금체계 가능
복리후생·교대제 통일해야”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직접고용을 원칙으로 하되 직군별 임금체계를 통한 정규직화를 뼈대로 하는 ‘정규직화’요구안을 내놓았다. 이들은 “현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정규직 노동자만큼의 처우를 바라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혀 ‘정규직화를 두고 지나친 요구를 한다’는 일부 여론을 일축했다. 인천공항에서 일하는 680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 가운데 3000여명의 조합원이 가입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10일 ‘인천공항·공공부문의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비정규직 노조의 이날 요구안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 첫 외부일정으로 5월12일 인천공항을 찾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뒤 사업장 단위 노조에서 처음 나온 요구안이어서 의미가 크다. 향후 다른 사업장 노조의 정규직화 요구에도 참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부 요구안을 보면, 먼저 정규직 전환 대상은 공사가 용역계약을 체결한 업체에서 근무하는 노동자 전원으로 하되, 일부 직무를 제외할 경우 노조·당사자와 충분한 합의를 거치자고 제안했다. 정규직 전환 형태는 “인천국제공항의 정규직 직원으로 고용을 승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복수의 직군별 임금체계를 둘 수 있으며 세부 방안은 노사정이 합의해야 한다”고 했다. 지부는 새 임금체계에 “직군 구분과 근속·직무·직급·숙련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근속연수에 따라 임금 수준이 결정되는 ‘호봉급’이 아니라, 사실상 ‘연공성이 가미된 직무급’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지부는 기존 용역업체를 통한 외주화에서 발생했던 비용을 줄이고, 이를 바탕으로 임금·복지 등 처우를 개선하고 정규직 노동자와의 차별을 없애자고 제안했다. 정규직 전환과 함께 교통비·식대·학자금 대출·출산장려금 등 복리후생을 정규직 노동자 기준으로 통일하고, 비정규직은 3조2교대, 정규직은 4조3교대인 교대제도 정규직 노동자의 기준에 맞춰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인력을 추가 채용하자고 했다.

이들 요구안은, 언론에서 그동안 보도된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 초안과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6일 공공기관장 간담회에서 밝힌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당시 이 부위원장은 “정규직 전환은 노사협의를 거쳐 진행하되, 노동조건 후퇴가 없어야 하고 무기계약직의 불합리한 차별은 없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부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정규직 노동자와 같은 임금을 달라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비용절감·인력감축 위주의 민간위탁 경영에 따라 저평가됐던 비정규 노동의 가치를 합당하게 대우해주길 원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정규직화 방안에 대해 외부 컨설팅업체에 용역을 맡겨 연구가 진행중이며 공사쪽 안이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노조와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H6s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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