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풍경(교육방송 오전 11시30분)
만루홈런 꿈꾸는 해준이의 불편한 왼손
희망풍경(교육방송 오전 11시30분) 서울의 어느 동네에 자리한 한 운동장. 매일같이 야구를 하며 노는 아이들이 있다. 이 아이들은 지역아동센터에서 만난 친구들 사이다. 이 중에 왼쪽 손과 다리가 불편한 해준이는 손에 글러브를 끼는 것조차 쉽지 않다. 하지만 누구 하나 싫은 소리 하는 법이 없다. 실수하고 실패해도 우리는 한 팀이라고 말하는 아이들이다. 장애와 비장애, 그 벽을 훌쩍 넘길 세상의 만루홈런을 꿈꾸는 해준이와 그 친구들을 만나본다.
우리나라 공공외교 성과는?
엠비시 스페셜 ‘코리아를 아시나요’(문화방송 밤 11시25분) 세계는 지금 기후변화와 재난, 핵, 에너지 위기 등에 직면해 있다. 나라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이웃 나라와의 호혜적 교류와 연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전쟁의 참화를 딛고 단기간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일원으로 떠오른 한국은 이제 국제사회에서 다른 나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국가로 성장했다. 한국 공공외교의 역사와 성과를 짚어본다.
호산나학교의 차임벨 연주수업
아리랑 투데이(아리랑티브이 금 아침 7시) ‘캄보디아 호산나어린이센터 합창단’ 편. 2001년 한국 선교사에 의해 프놈펜 빈민가에 세워진 호산나센터. 부모라면 누구라도 자녀를 보내고 싶어할 만큼 캄보디아에서는 유명한 정규학교로 성장했다. 영어·컴퓨터·미술 등 다양한 교육을 무상으로 지원할 뿐 아니라 유치원에서부터 중·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캄보디아에선 볼 수 없는 맞춤식 교육까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음악교육의 체계가 미비한 곳에서 호산나센터 학교의 차임벨 연주 수업은 인기가 높다.
엠비시 스페셜 ‘코리아를 아시나요’(문화방송 밤 11시25분)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