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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미디어

뉴스 소비, 포털서 SNS로 진화…언론사 주도권 되찾아올까

등록 2014-04-10 19:25수정 2014-04-11 10:18

‘SNS 독자’ 지난해 두배 늘어
포털 독식 유통망에 균열
언론사들 계정 트고 가능성 타진
아직은 유입 적어 투자 망설여
“카톡도 곧 가세…적극 대처해야”
직장인 권희경(26)씨는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머리맡의 스마트폰을 집어들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확인한다. 자신이 올렸던 글에 달린 댓글이나 친구들의 글을 찾아보는 데 그치지 않고, 언론사들이 실시간으로 올리는 뉴스도 훑어본다. 그는 “세상 돌아가는 얘기는 페이스북에 올라온 뉴스만 봐도 충분하다. 무엇보다 내가 보고 싶은 뉴스만 볼 수 있는 게 좋다”고 말했다.

■SNS, 뉴스 유통의 주요 통로 뉴스의 유통 행태가 또다시 변하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가 뉴스 유통의 주요 통로로 떠오르는 것이다. 네이버 등 포털이 틀어쥐고 있던 기존의 공고한 뉴스 유통망에 균열이 생기는 양상이다. 지난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국민 5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결과를 보면,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본다는 비율이 30.4%에 이르렀다. 2012년의 12.5%에 견주면 두 배 이상 많아졌다.

단순히 에스엔에스를 통한 뉴스 이용이 늘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통로의 빈도가 낮아지고 있는 현상도 주목할 대목이다. 같은 조사에서, 포털 메인 페이지 이용(87.4%→ 71.5%), 실시간 검색 이용(57.3%→48.5%), 언론사 뉴스 애플리케이션 이용(18.2%→15.9%), 각 언론사 누리집 이용(14.5%→7.4%) 등 다른 방법은 모두 이용빈도가 떨어졌다.

청년층 사이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의 영향력은 이미 기존 매체를 앞질렀다. 19~29살 세대의 매체 영향력 점유율을 봤더니 사회관계망서비스가 7.5%로 신문(6.6%)과 라디오(2.9%)를 추월했다. 한양사이버대 김광재 교수(미디어경제학)는 “대중과 접촉면을 늘리기 위해 뉴스는 그 시대의 가장 적절한 유통 방식을 선택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 SNS 기반 언론도 탄생…기존 언론사들 ‘고심 아예 처음부터 사회관계망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언론사도 탄생했다. <ㅍㅍㅅㅅ>, <슬로우뉴스> 등 이른바 ‘틈새형 뉴스사이트’다. 이들은 자체 사이트에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사회관계망서비스를 집중 활용해 자리를 잡았다. 뉴스도 단편적인 속보보다 전문가들의 분석성 기사들이 많다. <ㅍㅍㅅㅅ>의 경우, 창간한 지 1년 5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페이스북 ‘좋아요’(추천)가 2만여명, 트위터 팔로워(구독자)가 1만여명으로 기존 언론사들에 뒤지지 않는다. 최진순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온라인저널리즘)는 “이들 매체는 뉴스 스토리의 차별성과 독자들에 대한 이해, 전문성과 저명성을 갖는 필자의 확대, ‘탈 포털’ 등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를 상징한다”고 했다.  

기존 언론사들도 이런 흐름을 뒤쫓아, 자체 사회관계망서비스 계정 운영에 들어갔다(표 참조). 네이버가 뉴스 스탠드를 도입하면서 언론사 별로 30~40% 가까이 빠진 페이지뷰(클릭 수)를 만회할 곳은 이쪽밖에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막대한 비용을 들여 누리집을 개편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도 별 효과가 없었다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 한 일간지의 온라인 뉴스 담당자는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가 태동했을 때 소극적으로 대응하던 때와 달라졌다. 전담팀을 만드는 언론사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 기존 언론사들은 고민 중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한 뉴스 유통이 아직은 가능성의 수준이라는 시각도 있다. 각 언론사별로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유입되는 사용자의 비중은 현재 1~10%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언론사들이 선뜻 적극적 투자에 나서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 중앙일간지 관계자는 “전체 사용자의 7%정도가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들어온다. 아직은 단기계약직 사원이 사회관계망서비스 부문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언론사들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김영주 한국언론진흥재단 연구원은 “4천만명의 가입자를 가진 카카오톡도 조만간 뉴스서비스를 실시한다고 한다. 뉴스 유통과 소비의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 기존 언론사가 체계적인 전략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정국 기자 jg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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